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원래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저번 글에서는 하류층 주거도시를 만들기 위한 준비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적자를 내지 않고 하류층 도시를 운영해가며 인구를 늘려갈지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심시티4에서 초보자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중의 하나가 초반에 적자를 내지 않고 운영해 가는 것입니다. 적자를 내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하면 인구를 증가시킬것인가.... 상당히 머리아픈 문제중의 하나입니다.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면서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해서는 안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이전 글에서 공해산업이 위치할 도시에서 네방향 모두로 전력선을 이어놓으라고 썼었습니다. 그 이유가 바로 위 그림에 있습니다. 발전소는 풍력, 태양열, 수소, 원자력을 제외하고는 모두 오염을 유발합니다. 위 발전소들은 석탄발전소에 비해 MW당 단가가 비싸며 더구나 태양열, 수소, 원자력의 경우에는 일정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지을수조차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오염을 팍팍 뿜어내는 석탄발전소를 주거지역에 들여놓는 것은... 곤란하죠. 그나마 오염이 덜한 천연가스발전소를 생각할 수도 있지만 천연가스발전소도 석탄발전소보다는 MW당 단가가 훨씬 비쌉니다. 따라서 공해산업이 위치할 도시에 석탄발전소를 지어놓고 사다쓰는것이 좋습니다.

쓰레기 처리는 공해산업 도시로 쓰레기를 수출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위와같이 구역을 설정한 후 시간을 돌려줍니다. 그리고 구석진 곳에 박물관을 하나 지어줍니다. 왜 하필 박물관을 지어줘야 하느냐... 그 이유는 아래 그림에 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위 그림에서 보면 매우 낮은 땅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올라온 주거건물의 정보를 보면 학교등급이 ' 저 ' 로 나타납니다. 주거에서 학교등급은 적합성 요소중에 상당한 비율을 차지합니다. 학교등급이 높으면 나중에 고층을 올릴 때 유리합니다. 또한 학교가 영향을 주는 지역내의 땅값이 상승합니다. 심시티4에서 학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뿐 아니라 박물관, 도서관, 미술관 이런것들도 포함됩니다. 사실 교육기관이라고 하는것이 더 옳겠죠.

심시티4 하류층

구석진 곳에 박물관을 하나 지어준 후의 땅값과 학교등급 상태입니다. 박물관을 지어준 후 시간을 약 2달~3달정도 돌려주면 땅값이 확 올라갑니다. 땅값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지어주기 전보다 많이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등급이 ' 고 ' 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절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도서관을 지어서는 안됩니다. 초반에 교육점수 올라가면 인구를 빠르게 늘리기 힘듭니다.

심시티4

이렇게 하류층 수요가 바닦날때까지 시간을 돌려주시면 됩니다. 도시가 극초반이라 얼마 돌리지 않아도 순식간에 수요가 바닦날 겁니다. 하류층 주거 건물이 지어진 후에 수요그래프를 보면 서비스(하)와 공해산업 수요가 좀더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시티4에서 마음대로 이런저런 건물을 올리고 싶다면 이 수요그래프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이제 저장하고 공해산업 도시로 넘어갑니다.

심시티4

공해산업 도시에 들어와서 초반에 할 일은 그저 치타속도로 시간을 돌려주는 것 뿐입니다. 가장자리부터 저렇게 건물이 들어서기 시작합니다. 만약 도시에 불이 나면 초반에는 최초로 불이 난 지역에 소방서를 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위치에 불이나면 그쪽으로 소방차를 출동시키면 됩니다. 석탄발전소의 기금이 최대치로 되어있으므로 이정도 건물수에선 절대 전기 모자라지 않습니다. 공해산업 수요가 바닦나면 저장하고 서비스(하)를 위치시킬 도시로 갑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서비스(하)가 있는 도시에서 할일은 치타속도로 시간을 돌리고 건물이 더이상 들어서지 않으면(서비스하 수요가 바닦나면)저장하고 나가는 일 뿐입니다. 이제 다시 주거 도시로 가서 시간을 돌리고 더이상 들어서지 않으면 저장하고 공해산업 도시가서 시간돌리고 저장하고 다시 서비스(하)가 있는 도시로 와서 시간돌리고 저장하고 주거도시로 돌아가고 이거 반복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공해산업 도시의 경우 전기를 매우 많이 쓰니 발전소를 전기가 부족하지 않게 미리미리 지어주시고 지은 석탄발전소는 기금을 최대로 맞추셔야 합니다.

심시티4

주거지역을 넓혀가면서 일자리 도시를 오가며 시간을 돌리다 보면 맵의 2/3이 주거지역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물론 중밀도 지역으로 다 만드셨을 겁니다. 절대 고밀도로 설정해서는 안됩니다. 저밀도나 고밀도로 하셨다면 중밀도로 덮어쒸워주시면 됩니다.

이제 물을 공급할 차례입니다. 맵의 구석진 곳에(맵의 왼쪽아래 도로 연결부위 근처나 오른쪽 아래 연결부위 근처가 편할겁니다.)에 물펌프를 하나 지어줍니다.

심시티4

그리고 위 그림과 같이 파이프를 이어줍니다. 파이프의 좌우로 6칸까지 물이 공급되므로 그것을 가만하여 파이프를 이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파이프는 위 그림과 같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물펌프에 닿아있어야 한다는 것은 말하지 않아도 아시겠죠? 그리고 공해산업도시쪽으로 파이프를 이어줍니다. 이제 주거수요가 남아있다면 시간을 돌려줍니다. 이전과는 다른 아파트들이 올라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주거수요가 바닦나면 공해산업 도시로 가 줍니다.

심시티4

공해산업 도시로 가서 할 일은 물을 주거도시쪽에서 가능한한 최대량을 구입하는 일입니다. 주거도시의 쓰레기를 가능한한 최대량으로 받아들이도록 해 줍니다. 이렇게 한 후 파이프를 주거도시의 경우처럼 맵 전체에 물이 공급되도록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시간을 돌려주는데 이때부터는 매우많은 양의 전기와 물을 소모하므로 치타속도로 돌릴때는 자주 전기와 물의 그래프를 확인하여 물은 필요한 만큼 옆 도시에서 구입해주고 석탄발전소도 전기가 모자라기 전에 미리 지어주고 지어준 발전소는 기금을 최대로 맞춰줘야 합니다.

열병합 발전소도 여유있게 3개정도 더 지어주시고 열병합 발전소들은 기금을 0으로 맞춰줍니다. 그리고 서비스 (하)도시로 가셔서 시간을 돌려주시고 물론 구역이 부족하면 넓혀주시고.. 서비스(하)도시에서는 아직 물은 공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서비스(하)도시의 쓰레기는 주거도시쪽으로 수출합니다.

이후에는 계속 주거도시->공업도시->상업도시->주거도시 의 순으로 계속 돌아가면서 시간을 돌려줍니다. 주거도시에서는 물을 공업도시쪽으로 팔아야 하므로 물 그래프를 꾸준히 확인하시면서 미리미리 물펌프 늘려주시고. 쓰레기는 서비스(하)도시에서 받아들이는 양까지 가만하여 공업도시쪽으로 수출해주면 됩니다.

얼마 되지 않아서 거리로는 버틸 수 없게 되는데 인구가 6천명정도가 되면 주거도시쪽은 도로로 모두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그대로 거리 위에 덮어쒸워주시면 됩니다.

공업도시쪽은 발전소와 물을 사오는 문제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불나면 소방차 출동시켜주시고 아직 소방서 없는데 불나면 소방서 옆에다 지어주시면 됩니다. 이와같이 하여 시간을 계속 돌리면 얼마되지 않아 도시가 아래와 같이 됩니다.

심시티4

인구가 이정도가 되면 도로로도 한계가 오기 시작합니다. 심시티4에서 주거인구가 3만정도가 되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대중교통 시스템의 정비와 여러 보상건물의 획득입니다. 인구수 3만 이후의 운영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