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세번째편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2009/10/17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편에서 예고한대로 세번째편에서는 인구수 3만이후에 발생하는 문제와 필요한 보상건물을 얻어내는 방법에 대해 쓰겠습니다. 인구수가 3만을 넘어가기 시작하면 교통문제가 심각해지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 상태에서 인구수를 늘리다 보면 분명히 공업도시나 상업도시에서 보면 수요가 있는데도 주거도시에 와보면 수요가 전혀 없는 현상도 나타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보상건물입니다.

심시티4는 이전작과는 달리 보상건물 문제와 교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더이상 도시가 커지지를 못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교통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보상건물을 얻어내며 도시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가겠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

인구수 제한을 제거하는 방법은 테니스장이나 그 이상급의 공원을 지어주는 방법(공원의 등급은 그 공원의 유지비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축구경기장과 야구경기장을 짓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의 방법도 있으나 하류층 전용도시에는 그러한 보상건물을 얻어낼 방법이 없으며 얻어낸다 하더라도 축구경기장과 야구경기장에 비해 효과는 미미하므로 제외하겠습니다.

일단 야구경기장의 요구사항을 보면 도시인구 22500, 시장성적표 20, 레크리에이션 시설수 16입니다. 이미 교육여론은 만점일 것이고(박물관을 지었다면) 교통여론도 약간은 높은 편일 것이며 오염이 거의 없으므로 환경여론도 꽤 높을 것이기 때문에 시장성적표 당연히 20 넘어가며 인구수도 3만 근처이므로 당연히 만족합니다. 만족하지 못한것은 레크리에이션 시설수 16뿐인데 이것은 테니스장 16개 지어주면 됩니다. 테니스장은 도시내 어디에 지어도 상관없지만 건물사이사이에는 좋지 않습니다.(나중에 알겠지만 대기오염을 잡아내기 힘들어집니다.)

심시티4 하류층

저의 경우에는 위쪽에다가 저렇게 일렬로 16개를 지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테니스장은 인구제한을 올려주는데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잔디밭같은것으로 16개 지어도 되지만 테니스장의 경우에는 인구제한을 올려주는 부가효과도 있으므로 테니스장으로 지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테니스장 16개를 지어주고 조금만 시간을 돌리면 축구경기장이 들어옵니다. 축구경기장은 수요한계치를 꽤 많이 올려줍니다. 공간은 좀 많이 차지하지만 유지비 대비 수요한계치 상승량은 테니스장보다 훨씬 높습니다. 또 축구경기장은 나중에 야구경기장이 들어오는데 필요한 조건중의 하나입니다. 심시티4에서는 먼저 다른 보상건물이 들어와 있어야 지을 수 있는 보상건물이 꽤 많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맵의 왼쪽아래 구석에 축구경기장을 지어놓았습니다. 축구경기장 아래에 라디오 방송국과 시청도 보입니다. 이 건물들은 따로 설명하진 않았지만 인구수 3만 이전에 모두 조건이 충족되어서 들어옵니다. 그리고 인구가 좀 늘어나다 보면 법원이 들어옵니다.

이제 공업도시에 가서 공해산업 수요가 바닦날 때까지 시간을 돌려줍니다. 그리고 상업도시에 가서 서비스(하) 수요가 바닦날 때까지 시간을 돌려줍니다. 그리고 다시 주거도시로 돌아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그러면 위와같이 하류층 주거 수요가 하늘을 치고 있을겁니다. 자 이제 고밀도 구역을 설정하기 시작합니다. 똑같이 가로4 세로3으로 구역을 설정합니다. 이때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구역을 설정해야 합니다. 고밀도 구역을 설정할 때에는 맵의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 순서대로 설정해가야 하며 조금씩 조금씩 구역을 늘려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골치아파집니다. 저의 경우에는 왼쪽 위쪽부터 4줄을 고밀도 올리고 바로 아랫줄로 넘어가서 4줄을 고밀도 올리고 하는 방식으로 합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Ctrl 키를 누르고 가로4 세로3 구역을 설정하시면 위와같이 구역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나무를 빈땅에 심으시고 구역설정된 곳도 살짝 심어줍니다. 나무를 심으실때는 어느정도 크게 확대한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버튼을 꾹 누른 상태에서 나무심을 지역을 돌아다니면 아주 빽빽하게 심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시간은 천천히 돌리시고(절대 치타모드로 돌리지 않습니다.) 영 갑갑하면 약간 빠르게 돌리시면 됩니다. 어차피 나무심는 사이에 건물 올라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나무를 심다보면 위와같은 건물이 올라옵니다. 수요가 4000 이상을 치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위와같이 구역설정을 하면 가로4 세로3에 가득차는 위와같은 건물이 올라옵니다. 확률은 한 10번건물 올라오면 9번은 저런건물 올라오는 정도입니다. 물론 수요가 4000 이 안된다면 엉뚱한 건물 올라오고 운이 없어서 10번중에 한번에 걸려들면 또 엉뚱한 저층건물 올라오는데 이럴때는 과감히 구역취소 하고 다시설정하고 구역설정한 자리 위에 나무심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런 건물이 올라오면 반드시 역사를 만드세요 에 체크해 줍니다. 이 이유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합니다. 아마도 다음 글에서 설명할듯 합니다.

자 위와같은 상황에서 곧 어떤문제가 발생할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잘 모르겠다는 분은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건물 하나에서 쏟아져 나오는 자동차의 수가 961입니다. 정말 놀라운 위력입니다. 저런건물 10개이상이 모이면 고속도로조차도 정체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문제때문에 통근시간은 크게 늘어나게 되며 많은 자동차때문에 대기오염이 발생하고 더 정체가 심해지면 일자리 없음 표시가 뜹니다. 제 시간에 직장에 도착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저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량운송수단이 필요합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인구가 늘다보니 법원이 들어옵니다. 법원은 한쪽 구석에 고이 모셔주었습니다. 법원같은 건물은 주거지역 한가운데에 지을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도시의 재정현황입니다. 흑자를 내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 흑자폭을 이용하여 대량운송수단을 도입해야 합니다. 처음에 도시간 연결을 최소화한 것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것이 월등하게 유리하게 하기 위한 이유도 있습니다. 이러한 도로구조에서 지하철을 건설할 경우 지하철이 가장 가까운 거리로 일자리가 있는 도시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시민들은 지하철을 선호하게 됩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새로 올라온 고층건물 앞에 지하철 역을 하나씩 지어주고 지하철 노선을 옆 도시로 통근할 수 있도록 이어주었습니다. 기존에 도로로 통근하던 방향으로 지하철 타고 갈 수 있는것은 물론이고 옆 도시로 좀더 가까운 거리로 지하철을 타고 갈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지하철 노선을 배치해준 곳의 통근상황입니다. 자동차는 한명도 이용하지 않고 오직 지하철로만 통근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

위 그림을 보시면 둘기단지를 4개 올리고 바로 그 다음줄에 넘어가서 구역설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4줄 만들고 아래로 내려가고 4줄 만들고 아래로 내려가고 하면 고층건물에 가려서 작업하기 힘든 상황을 만나지 않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쪽까지 채우면 오른쪽 위로 넘어가면 됩니다.

위와같이 고층을 올리다가 수요가 4000 아래로 떨어지면 공업도시로 가서 시간 돌려주시고 상업도시로 가서 시간 돌려줍니다. 그렇게 하고 난 후 주거도시 와서 다시 시간을 느리게 돌리면서 고층구역을 한줄 만들고 나무를 심는것을 반복합니다. 물론 수요가 4000 아래로 떨어지면 다시 공업도시 시간돌리기, 상업도시 시간 돌리기 반복입니다. 간혹 수요가 4000 이 넘는데도 둘기단지와 같은 4X3에 가득차는 고층이 잘 올라오지 않을때가 있는데 이럴때는 저장하고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면 잘 들어섭니다.

이와같이 운영하다 보면 범죄문제가 고개를 들기 시작하며 시민들을 교육시킬 준비도 해 놓아야 합니다. 이와같은 점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물살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