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첫번째편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첫번째편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2009/10/17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세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네번째편
2009/10/14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첫번째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보입니다.(더 잘 보입니다.)

처음부터 읽으시려면 위 순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이전에 예고한대로 중류층 도시(중산층)을 만들고 경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심시티4에서 중류층(중산층)의 경우에는 하류층에 비해 이것저것 요구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상류층보다도 어려운점이 많은것이 중류층(중산층)입니다. 요구하는 것은 많은데 세금수익은 어정쩡해서 그렇습니다. 이에대한 것은 차차 설명해가겠습니다.

심시티4 팁

중류층(중산층)도시의 도로설정입니다. 자세히 보면 아시겠지만 이웃도시로 통근하려면 빙빙 돌아서 가야만 하게 도로를 만들었습니다. 전기는 이웃도시에서 사서 쓰고 쓰레기는 이웃도시로 수출합니다. 이전 글을 읽으셨다면 왜 그렇게 해야하고 어떻게 하는지 아실 겁니다. 이도시의 세금은 하류층세금 20% 상류층 세금 20%입니다. 오직 중류층(중산층)만 들여놓습니다. 심시티4의 세금이라는 방망이는 참으로 위대해서 이렇게 하면 절대 하류층, 상류층 못들어옵니다. 그리고 도시 초반에 박물관 지어주어야하는건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 물은 초반부터 바로 넣어주셔도 되고 구역설정이 맵 전체에 가득찬 후 넣어주셔도 됩니다.

심시티4 팁

구역은 중밀도로 설정합니다. 구역을 설정하고 잠시 기다리니 건물이 지어집니다. 통근은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빙빙 돌아서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놓은 이유가 다음 그림에서 나타납니다.

심시티4 팁

위와같이 버스정류장을 지어주면 사람들은 일단 버스를 타고 가장자리까지 간 다음에 가장자리에 있는 버스정류장을 통해 버스를 갈아타고 가게 됩니다. 이전에 하류층 도시를 설명하면서 말씀드린것을 기억하시는 분은 아하! 하실겁니다. 저렇게 해 놓으면 버스를 타고 다니는 사람은 돌아서 가지 않아도 되지만 자동차 탄 사람은 돌아서 가야 하므로 거리상으로 유리한 버스를 탈 수밖에 없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도로보다 짧은 거리로 연결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만 버스의 경우에는 그럴 여지가 없으므로 저렇게 하거나 아예 연결을 끓어놓고 버스정류장을 통해서만 넘어갈 수 있게 하거나(강제버스운용제라고들 합니다.) 그런것이 싫다면 다른 교통수단과 연계할 수밖에 없습니다.

심시티4 팁

도시 초반에 조건이 좋은 경우 위와같이 보상건물이 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초반에 보상건물이 열릴 경우 망설이지 말고 지어줍니다. 저는 왼쪽 아래 구석에 지어두었습니다.

심시티4 팁

하류층도시의 경우에는 인구 3만까지도 별다른 조치가 필요없이 쭉쭉 올라갑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물을 넣어주었기 때문에 아파트들도 조금 보입니다. 물론 중밀도 설정입니다. 위 그림에서 수요그래프를 보면 중류층(중산층)주거수요가 완전히 사라져 있습니다. 중류층의 경우에는 초반부터 테니스장과 같은 공원을 지어주지 않으면 저렇게 수요가 사라집니다. 하류층이 3만이 훌쩍넘은 수치에서 저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심시티4

이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축구경기장의 공원시설 요구수가 16개이므로 테니스장 16개를 지어줬습니다. 그러자마자 우후죽순처럼 아파트들이 들어서기 시작합니다. 대형물펌프의 제한도 방금 풀렸습니다. 그리고 이와같이 인구수가 늘다보면 제조업 수요가 고개를 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주변도시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제 팁대로 왔다면 아마도 그럴것입니다. 그러한 경우 제조업도시로 가서 시간을 팍팍 돌려서 제조업건물을 늘려줍니다.

심시티4에서 아직 교육을 받지못한 중류층이 발생시킬 수 있는 일자리 수요는 3가지입니다. 서비스(중), 사무직(중), 제조업입니다. 심시티4에서 중류층은 아주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일자리의 공장이라 할 수 있지만 교육수준이 낮을 때는 아직은 그렇지 않습니다.

또한 도시 초반부터 서비스(중)수요도 높을것입니다. 서비스 상업을 수용할 도시를 하나 만들어서 그 수요가 모두 소모될때까지 시간을 돌려줍니다. 아직 사무직 수요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서비스(중)도시에서 세금설정하실때 서비스(중)제외하고 모든상업 20% 해주는건 아시겠죠?

심시티4

가로4 세로3으로 고밀도 구역을 설정하고 주변에 나무를 심어주니 튤립아파트가 올라옵니다.

이전 포스트에 댓글을 달아놓으신 분이 저는 4*3에는 죽어도 둘기단지 안올라오던데요. 이렇게 써놓으신 분이 있었습니다. 그분은 제 글을 제대로 읽지 않으신 분입니다. 반드시 구역취소를 한 후에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4*3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철거가 절대 아닙니다. 기존에 4*3 중밀도로 설정한곳에 덮어쒸워봐야 소용없습니다. 반드시 구역취소후에 설정하셔야 합니다.

계속 제조업도시와 서비스(중)도시를 오가면서 시간을 돌려줍니다.

심시티4

인구가 좀 늘어나니 고급형 경찰서의 제한이 풀립니다. 중류층주거의 경우에는 하류층보다 범죄에 아주 민감합니다. 고급형 경찰서의 제한이 풀리자마자 하류층 도시의 경영부분에서 설명했던것과 같이 정중앙에 지어주시고 기금을 최대로 맞춰줍니다. 교도소도 도시 구석에 하나 지어줍니다.

심시티4

계속 서비스(중) 도시와 제조업도시를 오가면서 시간을 돌리다 보면 위와같은 상황이 오게 됩니다. 이렇게 되었다면 이전에 만들어두었던 하류층 도시로 갑니다. 그리고 완전교육을 향해 시간을 팍팍 돌려줍니다.

심시티4 팁

교육수치가 거의 200을 치고 있습니다. 하류층의 경우에는 교육수준을 높이기가 쉬운 편입니다. 대형초등학교와 시립대학만으로 위와같은 수치를 쉽게 찍을 수 있고 스샷에 보이는 대형고등학교는 좀더 빠르게 올리기 위해 지어주었습니다.

심시티4

하류층도시에서의 수요그래프입니다. 교육수치가 아주 높아지면 서비스(중), 사무직(중), 사무직(상)만을 요구하게 됩니다. 제조업수요는 매우 낮아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제조업을 밀어버려서는 안됩니다. 제조업일자리가 존재하는만큼 중류층 수요를 만들어냅니다. 절대 교육수준이 올라가서 더이상 요구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 일자리들이 주거수요를 만들어내지 않는것이 아닙니다.

이제 서비스(중)을 들여놓았던 도시로 가서 시간을 돌려줍니다. 물론 수요가 모두 소모될때까지 돌려주시면 됩니다. 상업의 경우 매우많은양의 물을 사용하므로 이점에만 주의하신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이제 사무직 일자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