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사무직 도시 만들기 - 첫번째편


심시티4 팁 - 사무직 도시 만들기 - 첫번째편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2009/10/17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세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네번째편
2009/10/14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2009/10/19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첫번째편
심시티4 팁 - 사무직 도시 만들기 - 첫번째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처음부터 읽으시려면 위 순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이전 글에서 예고한대로 사무직도시를 만들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 심시티4에서 사무직의 경우 특히나 사무직(상)은 범죄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범죄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사무직 마천루들을 올리기 힘듭니다. 그렇다면 범죄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범죄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처음부터 사무직도시를 따로 만든다.
2. 사무직 일자리를 만들 도시의 인구밀도를 낮게한다.(범죄의 수는 인구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합니다.)
3. 교육수치를 200근처까지 끌어올리고 도시내에 중류층과 상류층만 둔다.

범죄문제는 경찰서면 다 해결되는거 아니냐? 이렇게 말씀하시는분들 있는데 사무직(상)건물의 경우 범죄문제에 매우 민감합니다. 절대 하류층 주거나 서비스 상업 또는 공업처럼 둔감하지가 않습니다. 다른 적합성 요소가 좋아도 범죄가 보통이나 고로 뜨게되면 건물이 쉽게 썩어들어갑니다.

해결책 1번의 경우 가장 쉽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2번과 같은 도시를 원할 사람은 없을테니 제외이고.. 3번의 경우에는 초보자가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상류층 전용도시라면 그나마 쉬운데 중류층 전용도시에 사무직 상업을 들여놓을 경우 약간은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사무직(상)없이 사무직(중)만 들여놓는다면 또 쉽게 되기는 합니다. 저는 사무직 도시를 아예 따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심시티4

구역은 주거도시나 서비스 상업도시처럼 해 주시고 중밀도로 깔아줍니다. 구석진곳에 박물관을 하나 지어주시고(이건 이유 다 아시죠? 기금은 전시회 수가 1이 되도록 설정합니다.) 한가운데에 종합병원을 지어줍니다. 종합병원 기금은 10으로 하시고 엠뷸런스 기금을 최대로 합니다. 이것도 땅값때문에 하는 일입니다. 그리고 국내공항을 하나 지어주시고 물은 처음부터 넣어줍니다. 국내공항 기금은 300 정도로 설정합니다. 물론 전기와 쓰레기처리는 옆 도시에 의존합니다.

세금은 사무직(중)을 제외하고 모든 상업세금 20%로 해 줍니다. 왜 사무직(상)은 20%로 해 놓는지 이해가 안되실 겁니다.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예를들어 (주)하나 가 세워져 있다고 합시다. 이 건물은 사무직(중)건물로 수용일자리가 대략 4500정도 됩니다. 그 위치의 적합성이 사무직에 대해 좋은 조건이니 그런 건물이 올라오겠죠. 그렇다면 사무직(상)도 그 자리를 선호할 겁니다. 사무직(상)수요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사무직(상)의 조그만 건물이 (주)하나를 밀어내고 일자리 100개짜리 그런건물이 세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4500에 달하는 일자리를 잃어버리는것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사무직(중)건물이 다른곳에 들어서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사무직(중)건물은 사무직(상)건물을 절대 밀어낼 수 없습니다. 이것은 주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여서 하류층이 중,상류층 못밀어내고 중류층이 상류층 건물 못밀어냅니다. 물론 상류층 건물이 썩어서 하류층 중류층이 들어갈 수는 있죠.

저런 현상이 연달아 일어나서 사무직(상)의 조그만 건물이 온통 맵 전체를 뒤덮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사무직(중)은 들어설 곳이 없고 일자리 수가 급감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사무직(중)건물만 들여놓고 인구가 충분히 늘어서 (주)하나 와같은 건물이 올라오면 그때 역사를 만드세요에 체크하면 그 건물은 절대 안밀려나게 됩니다. 사무직(중)수요가 모두 소모될때까지 고층을 올리고 그 고층에 모두 역사를 만드세요를 체크한다음 사무직(상)세금을 원래대로 풀어주면 사무직(상)건물과 사무직(중)건물이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겠죠.

간단하게 쓴다는 것이 설명이 길어졌습니다.

심시티4

시간을 치타모드로 돌리니 사무직(중)건물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섭니다. 사무직상업은 많은양의 물을 사용하므로 물 수요를 꾸준히 확인하여 부족하지 않도록 물펌프를 꾸준히 지어주어야합니다.

심시티4

사무직 인구수가 늘어나다보면 컨벤션 센터와 증권거래소가 들어옵니다. 증권거래소는 한가운데에(병원 옆)에 지어주었고 컨벤션 센터는 공항옆에 지어두었습니다.


심시티4

수요는 있는데 일자리수가 더이상 증가하지 않아서 공항 옆에다가 임시로 고밀도 구역을 조금 만들어주었습니다. 공항옆에 고층건물들이 이것저것 들어오니 순식간에 사무직(중)일자리수가 8만정도가 됩니다. 이제 왼쪽 위부터 고층건물을 체워나가야 합니다. 가운데도 했다가 왼쪽도 햇다가 위쪽도 했다가 이런식으로 하면 고층에 작업구역이 가려서 힘들어지는건 이전에 설명했으니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왼쪽위에 구역을 취소하고 가로4 세로3으로 컨트롤키를 누르고 고밀도 구역을 설정한 후 나무를 심어주니 (주)하나 가 올라옵니다. 바로 역사를 만드세요에 체크해 줍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그렇게 해야 나중에 사무직(상)세금 20%를 원래대로 돌려놨을때 조그만 사무직(상)건물에 의해 밀려나지 않습니다.

심시티4

이건 이전 글에서 둘기단지가 4*3에서는 안올라오고 3*3에서만 올라온다는 분이 있어서 쓰는 얘기입니다. 둘기단지의 경우 기본적으로 3*3이 맞습니다만 구역취소후 컨트롤키를 누르고 4*3을 지정하면 그 위치에 둘기단지 하나가 가득차게 올라옵니다. 분명히 그 글에서도 그렇게 하라고 써놓았건만 이해를 못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따로 그림을 준비하였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구역 취소하기를 선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고층을 위한 구역을 지정하기 전에 구역취소하기로 그 자리를 삭제해야 합니다. 아마도 댓글로 질문하신분은 불도저로 철거했거나 중밀도 설정된 위에다가 바로 덮어쒸웠거나 그렇지 않으면 구역취소후 4*3으로 설정할때 쉬프트 누르고 했을 것입니다. 반드시 컨트롤키를 눌러야 합니다.

심시티4 팁

구역을 취소하면 위와같이 됩니다. 불도저로 건물만 밀어낸 경우에는 구역설정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위와같이 구역이 취소되어서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심시티4 팁

왼쪽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4*3구역을 설정한 것이고 오른쪽은 누르지 않고 설정한 구역입니다. 컨트롤키를 누르고 설정한 경우에는 전체가 완전히 한블럭으로 설정되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여러개로 쪼개어져 설정됩니다. 컨트롤키를 누르지 않았을 때에 설정되는 모양은 그때그때 다르나 절대로 컨트롤키를 누른것처럼 한덩어리로 설정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오른쪽의 경우에도 (주)하나 와 같은 건물이 올라올 가능성이 있으나 확률이 높진 않습니다. 둘기단지의 경우에도 컨트롤 키를 누르고 한경우 높은 확률로 올라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확률이 낮을 뿐 아니라 3*3만큼을 먹고 올라옵니다.

심시티4 팁

위 그림과 같이 설정된 구역과 그 주변에 나무를 심고 기다리면 수요가 충분할 경우 높은 확률로 구역의 크기에 해당되는 건물이 올라옵니다. 저렇게 해놓고 잠시 기다리면..

심시티4 팁

이렇게 건물이 올라옵니다. 저 건물은 찍어보나 마나 (주)하나 입니다. 4*3에 가득 차는 건물은 휴스턴 스타일 중에서 (주)하나 말고는 없으니 뭐 당연한 얘기입니다. 만약 사무직(상)세금이 20%가 아니라면 기수무역이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위와같은 방식으로 고층건물을 늘려가다보면 사무직(중) 고층건물이 많은수가 늘어서게 될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무직(상)건물을 언제 들여놔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적합성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