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하류층 주거편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하류층 주거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오늘 댓글에 심시티4의 각 스타일별로 구역설정에 따른 고층건물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댓글이 있어서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2009/10/25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상류층 도시 만들기

바로 위 글에 달린 댓글입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댓글로는 전혀 설명이 불가능하므로 글을 써야하게 되었습니다. 많이들 궁금해하는 내용이니 이 글과 앞으로 쓸 글들을 보고 도움이 되는 분들이 꽤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심시티4의 고층건물들 중에서 하류층 주거에 해당하는 고층건물들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심시티4의 건물들은 4개의 스타일로 나누어집니다. 시카고스타일, 휴스턴스타일, 뉴욕스타일, 유럽스타일의 4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스타일에 따라 고유의 특징이 있는데 이번에 준비한 하류층 주거에서는 그 차이가 약간 미미합니다.




1. 시카고 스타일 - 하류층 주거

심시티4 팁

가로3 세로3(3*3), 가로4세로3(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왼쪽에서 3번째)상당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가뭄에 콩날 확률로 4*4에서도 올라오기도 합니다.

심시티4

4*4에서만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놀라운 수용인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저런 건물이 하나 들어서면 지하철도 터질 지경입니다.

심시티4

왼쪽의 건물이 고층아파트입니다.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역시 고층이라서 수용인구가 상당합니다.

심시티4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가운데 건물) 간혹 4*3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수용인구가 많은 건물입니다. 버스정류장 하나정도는 가볍게 포화시킵니다.




2. 휴스턴 스타일 - 하류층 주거


심시티4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역시나 무시무시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이런 건물이 대량으로 밀집될 경우 여러가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심시티4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역시 고층건물답게 수용인구가 상당합니다. 이 아파트는 쉽게 올라오지 않더군요.

심시티4 팁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건물) 베네트 아파트라니 이름이 참 특이합니다. 이 건물도 수용인구는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심시티4 팁

4*3, 3*3, 드물게 4*4에서도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4*3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습니다. 3천명이라는 무시무시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건물입니다.





3. 뉴욕스타일 - 하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역시 무시무시한 건물입니다.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은 모두 이렇게 무시무시한 수용인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함부로 팍팍 지어올렸다간 지상전철이나 철도같은것도 순식간에 빨갛게 변합니다.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 건물) 역시 이녀석도 쉽게 볼 수 없습니다. 3*3을 설정하면 오른쪽에 있는 둘기단지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나 수용인구는....

심시티4 팁

이녀석은 이름이 참 특이합니다.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드물게 4*3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수용인구는 엄청납니다.

심시티4 팁

4*3,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경찰서 왼쪽 건물) 드물게 4*4에서도 올라옵니다. 이 건물의 이름만 보면 왠지 비둘기도 많이 살고 있을 것 같습니다. 역시나 수용인구는 놀랍습니다.




4. 현대유럽 - 하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역시나 무서운 건물입니다. 왠지 저 건물에는 창문이 없는 집이 많을 것 같습니다.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 건물) 이 건물 역시 보기 힘듭니다. 3*3을 설정하면 오른쪽의 빛나리 아파트가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름이 참 깁니다. 역시 수용인구는...

심시티4 팁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드물게 4*3에서도 올라오기도 합니다. 수용인구는 역시 수준급입니다. 이 건물에는 왠지 기린이 살고 있을지도...

심시티4 팁

4*3,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경찰서 왼쪽건물) 드물게 4*4에서도 올라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건물을 두고 병원처럼 생겼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건물입니다. 수용인구는 뭐.... 4*3에서 올라오는것 치고는 적습니다. 하지만.... 저정도 수치라면..


여기까지 해서 심시티4에서 나오는 하류층 주거건물들이 어떤 구역설정에서 올라오는지, 수용인구는 얼마나 되는지,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하류층 주거의 고층건물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궁금증이 해소되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중류층 주거의 고층건물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