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상류층 주거편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상류층 주거편


2009/10/28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하류층 주거편
2009/10/29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중류층(중산층) 주거편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상류층 주거편

순서대로 읽으시려면 위 링크를 먼저 읽고 오시면 됩니다.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오랫만에 쓰는 심시티 글입니다. 이전에 예고한대로 심시티4에서 상류층 주거 고층건물이 각각의 스타일과 구역설정에 따라 어떤것들이 올라오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상류층은 서비스(상)수요를 올리는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류층 건물은... 수영장으로 차별화되어 있어서 외관도 좋습니다.



1. 시카고 스타일 - 상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가로4 세로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첫번째) 위 스샷의 건물들 모두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이지만 시카고스타일의 특성상 그다지 높지도 않고 수용인구도 적습니다. 이 건물은 수영장 시설도 없습니다.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두번째) 이 건물은 그래도 수영장 시설은 갖추고 있습니다. 옥상에 조그맣게 수영장이 있습니다. 역시나 수용인구는 적습니다. 심시티4에서 시카고 스타일은 왠지 고층건물도 고층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세번째) 이 건물은 상류층 건물같아 보이지도 않습니다. 중류층 건물에도 이건물과 비슷하게 생긴것이 있습니다. 이 건물도 수용인구도 적고 높이도 낮습니다.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네번째) 이 건물도 마찬가지로 높이도 낮고 수용인구도 적습니다. 심시티4의 시카고 스타일이 원래 다 그렇습니다.

심시티4 팁

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 건물) 간혹 4*4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건물은 무슨 성처럼 생겼습니다. 역시나 수영장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심시티4의 시카고 스타일은 왜 이런지.

심시티4 팁

4*2(가로4 세로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4*3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건물 역시 수영장은 없습니다. 시카고 스타일답게 수용인구는 적지만 높이가 꽤 높아서 봐줄만 합니다.




2. 휴스턴 스타일 - 상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첫번째) 아주 무서운 건물입니다. 수용인구가 5천대라니. 심시티4의 상류층 주거건물 중에서 가장 높이가 높고 수용인구도 많은 건물입니다. 대중교통 없으면 에비뉴조차도 순식간에 마비시켜버립니다. 휴스턴스타일 건물들이 대부분 수용인구가 많습니다. 역시 중류층(중산층)건물과는 다르게 수영장으로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두번째) 팬지콘도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무서운 건물입니다. 수용인구가 4천대입니다. 역시 옥상에 수영장이 설치되어 있어 중류층 건물하고는 확연히 달라 보입니다. 게다가 베란다가 나무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옥상에는 수영장 뿐 아니라 테니스 코트도 보입니다.

심시티4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세번째) 아주 넓은 수영장이 돋보입니다. 심시티4의 휴스턴 스타일 건물들은 하나같이 수용인구가 상당합니다. 이 건물도 수용인구 2천대로 인구수가 상당합니다. 일반 도로 하나는 순식간에 빨갛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시티4 팁

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 건물) 이 건물도 수영장이 설치되어 있고 수용인구 또한 상당합니다. 역시 대중교통 없이는 감당할 수 없는 건물입니다. 심시티4의 휴스턴 스타일이 뭐..

심시티4 팁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4*3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건물은 수영장이 없고 높이도 낮습니다. 휴스턴 스타일인데도 수용인구가 1000 이 못됩니다. 그래도 나름 고밀도 설정에서만 올라오는 고층건물입니다.




3. 뉴욕 스타일 - 상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첫번째) 수용인구가 무섭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상당합니다. 밑에서 위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지는 심시티4의 뉴욕스타일을 잘 나타내 주는 건물입니다. 그러고 보니 뉴욕스타일들도 수영장 시설은 갖추지 않고 있네요.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두번째) 무시무시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이 건물 역시 심시티4의 뉴욕스타일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건물의 색이 약간 칙칙한 느낌이 듭니다. 이 건물보단 차라리 중류층 주거의 튤립아파트가 더 멋진 것 같습니다.

심시티4 팁

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세번째) 가끔 4*4에서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건물은 꽤 많은 수용인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시티4 팁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네번째) 4*3에서 올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상류층 주거 건물입니다. 4*2에서 올라오는 상류층 주거건물 중에서는 가장 수용인구가 높습니다. 역시 심시티4의 뉴욕스타일을 잘 따르고 있습니다.




4. 현대유럽 스타일 - 상류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첫번째) 이 건물 역시 무시무시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수영장 시설은 어디있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설마 실내수영장이 안에 있는것일까요?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두번째) 이 건물은 수영장 시설이 보입니다. 수용인구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건물 모양이 꽤 특이합니다. 심시티4의 현대유럽 스타일은 좀 변칙적인 모양을 가진 건물이 많습니다.

심시티4 팁

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세번째) 4*4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건물 역시 무언가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수영장 시설은 구석에 조그많게 있네요. 수용인구 또한 상당합니다.

심시티4 팁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네번째) 4*3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건물은 수용인구가 1000 아래쪽입니다. 고층건물 치고는 수용인구가 적습니다. 수영장 시설도 없네요. 설마 이 건물도 실내에??



상류층 주거건물이 각 스타일과 구역설정별로 어떤 건물들이 올라오는지 적어보았습니다. 심시티4의 상류층 건물들은 멋진 건물들이 많아서 흔히들 상류층 건물들이 많이 들어서기를 원합니다. 상류층 건물들은 중간층수나 저층에서도 좋은 건물들 많이 있습니다. 특히 상류층 저택들은... 멋진것들이 많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무직(중)건물이 구역설정과 스타일별로 어떤것들이 올라오는지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