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전체맵에서 맵크기 일정하게 하기

심시티4 팁 - 전체맵에서 맵크기 일정하게 하기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제가 글을 쓸때 하류층편에서 전체맵 스크린샷을 보여드렸었습니다. 바로 아래 링크의 글에서죠.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위 글의 전체맵 스크린샷을 보면 모든 맵의 크기가 일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시티4에서 맵의 크기는 64*64, 128*128, 256*256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작은맵, 중간맵, 큰맵이라고들 부릅니다. 숫자는 칸수를 의미합니다. 작은맵의 경우 가로가 64칸 세로가 64칸입니다.

심시티4 팁

위 그림은 최근에 올린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사무직(상) 편까지 글을 쓰면서 만들어낸 전체맵입니다. 위 전체맵을 보면 모두 작은맵(64*64)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화학공학과라서 도시이름이 대부분 물질이름, 과목명 이런것이네요. 자 그러면 위와같이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심시티4 팁

위와같이 큰 지도 만들기를 선택하시고

심시티4 팁

맵 이름을 정해주시고 초기지형은 평지로 합니다. 물로 할 수도 있지만 물로 하시면 곤란함을 느끼시게 됩니다. 맵의 모든 구역이 물바다로 만들어지니 도시하나 만들려면 아주 골치아파집니다. 심시티4 제작자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을 선택할 수 있게 한건 무슨 이유에서일까요? 설마 신의 모드에서 일일히 육지 다 만들어주고 시작하라는 의미일까요?

심시티4 팁

심시티4의 큰맵은 만들어진 후에 보면 저렇게 구역이 제각각입니다. 본래 저렇게 만들어지는 것이지만 아주 간단한 조작을 통하여 모든 구역의 크기를 일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심시티4 팁

위와같이 내 문서로 들어간 후 simcity4 -> regions -> 만든 맵 이름으로 들어가 보시면 위와같이 두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config.bmp라는 파일이 보일텐데요. 그걸 편집해야 합니다. 비트맵 파일이니 그림판으로 쉽게 편집됩니다.

심시티4 팁

그림판으로 해당파일을 열어놓은 후 확대툴(왼쪽 메뉴바에서 현재 선택된 것)을 누르고 8배 확대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이렇게 하지 않아도 편집은 가능하긴 하나.... 수전증이 있다면 힘들겠죠. 사실 심시티4라는 게임이 수전증 있으면 좀 곤란할 때도 있긴 합니다만 어떻든 손이 떨리니 않는다 하더라도 저렇게 8배 확대하는것이 스트레스 받지 않는 지름길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빨간색이 있고 녹색이 있고 파란색이 있습니다. 빨간색의 경우 작은맵(64*64)를 뜻합니다. 녹색은 중간맵(128*128)이고 파란색은 큰맵(256*256)입니다. 빨간색의 경우에는 1픽셀씩을 차지하고 있고 녹색의 경우에는 4픽셀, 파란색의 경우에는 16픽셀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비트맵 파일에서 왼쪽위는 큰맵에서도 왼쪽위의 구역이 되며 오른쪽아래는 큰맵에서 마찬가지로 오른쪽아래 구역이 됩니다. 어쩌면 눈치빠른 분은 이 비트맵 파일의 크기를 크게 만들면 더 도시를 확장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맞는 얘기입니다. 처음 맵을 만들때 뿐만 아니라 이미 도시를 지어놓은 전체맵이라도 도시를 더 확장하고 싶을때는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아무것도 없는 맵이라면 상관없지만 도시가 이미 지어진 맵이라면 절대 늘이기 도구를 이용하여 늘려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림판의 경우 오른쪽아래 끝에 있는 점을 누르고 당기면 아무것도 그려지지 않은 빈 영역(흰색)이 나타납니다. 바로 여기에 새로 원하는 구역에 해당하는 색으로 색칠해야 합니다.

새로 색칠을 할 때 주의할 점은 각각의 색에 따른 구역크기에 맞게 색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빨간색은 아무렇게나 하셔도 관계없지만 녹색은 2픽셀*2픽셀, 파란색은 4픽셀*4픽셀을 반드시 지키셔야 합니다.

비트맵 파일 편집하는 방법을 설명하다 보니 쓸대없이 말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심시티4 팁

비트맵 파일의 모든부분을 빨간색으로 칠하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 영역이 작은맵(64*64)로 나옵니다.

심시티4 팁

작업한 결과물입니다. 전체맵의 모든 맵이 작은맵(64*64)로 일정합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으면 도시와 도시를 연결할 때 훨씬 더 편합니다. 심시티4에서 옆도시와의 연결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조금만 심시티4를 해보셨거나 제 글들을 읽어오신 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오늘 댓글로 농업도시 만드는 방법에 대해 물어오신 분이 있었습니다. 다음 글은 농업도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글이 되겠습니다. 아마 내일 저녁(2009/11/13)에 글이 올라갈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