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공략 - 심시티 도시건설의 효과적인 방법

심시티4 공략 - 심시티 도시건설의 효과적인 방법


요즈음 심시티4에 관한 글이 좀 뜸했습니다. 이것저것 다른것 하느라 그런것도 있고 뭐 어떻든 심시티4 러시아워에 관한 글은 쓰지를 못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많은사람들이 질문한 내용을 기반으로 도시건설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하는지 적어볼까 합니다.

심시티4는 도시건설 시뮬레이션입니다. 시뮬레이션 게임이 다 그렇지만 어느정도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고 심시티4 러시아워의 경우에는 특히나 심합니다. 교통혼잡으로 건물이 썩고 대기오염때문에 썩고 그런것들을 보면 현실과 상당히 닮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심시티4에서 효과적으로 도시를 건설하려면(모든 심시티 시리즈가 다 그렇지만) 미리 어떻게 도시를 운영할지, 어떤 건물은 어디에 배치할지 미리 정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시티의 교통문제 또한 철저하게 계획이 필요하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교통문제는 특히나 심시티4 오리지날보다 러시아워에서 두드러집니다.

심시티4 공략

위와같은 도시를 만들었다고 가정합시다. 이렇게 만들어 둘 경우 만약 현실에서라면 교통문제가 어떻게 될까요. 모두들 교통지옥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저렇게 도시를 만들고 사람들을 통근시키면 엄청난 자동차 배기가스 문제때문에 골치아플 것입니다. 저런 어마어마한 수의 고층건물이 들어서면 많은 수의 유동인구가 발생할 것이니까요.

대중교통 이용문제도 살펴봅시다. 현실에서 상류층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좋아합니까 아마도 다들 아니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심시티4 상류층도 마찬가지로 대중교통을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것이 이동에 압도적으로 유리하다면 다르겠죠. 제 도시들이 모두 그렇게 되도록 하나하나 계획을 세운 것입니다.

심시티4 공략

이런식의 도시건설을 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을것입니다. 그러면서도 교통혼잡은 없게 하고 싶으실 것입니다. 위와같이 하려면 거미줄 지하철망 이런 비현실적인 요소가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상류층으로 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심시티4의 상류층은 요구하는 것도 많으니까요.

심시티4 버스 이용률이 왜이렇게 저조하냐 이게 문제있는것 아니냐 하는 사람들은 현실에서 버스를 이용할만한 계층이 어느계층인지 잘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 것입니다. 상류층 건물앞에 버스정류장 지어봐야 소용없습니다. 만약 상류층이 버스를 이용하게 하려면 승용차 이용에 큰 패널티를 주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이것 또한 많은 사람들이 물어오더군요.

심시티4 공략

또한 많이 물어보는 것중의 하나가 심시티4 상업도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쩌다 고층건물이 올라왔는데 건물이 검게 변하더라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하십니다. 사무직 상업(상)의 경우 대기오염, 범죄, 쓰레기 이런 문제에 매우 민감하므로 대체적으로 보면 그런 문제때문에 고생하셨더군요. 제가 상업도시를 아예 따로 만든것은 특히나 잡아내기 힘든 범죄문제를 회피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물론 주거도시 내에 상업이 있어도 범죄문제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초보자에겐 좀 까다롭습니다.

심시티4 공략


또 많이 물어온 것이 심시티4 큰지도는 다운받아야 하냐고 물어온 것이었습니다. 제가 팁을 쓸때 보면 위 그림과 같이 모든 맵이 소형맵으로 일정하죠. 스스로 만들 수 있습니다. 큰지도 다운로드 받게 제공한 사람들은 어디 하늘에서 맵이 갑자기 뚝 떨어져서 올려놓은게 아닙니다. 다 만든 것이죠. 제가 사용한 맵 크기가 일정한 큰지도는 아주 쉽게 만들어집니다. 아래 링크에 그 방법이 있습니다.

2009/11/12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전체맵에서 맵크기 일정하게 하기

이외에도 대기오염 문제에 대해서 질문주신 분도 있습니다. 심시티4 대기오염 문제 이거 은근히 골치아픈 문제입니다. 이전에 제가 대기오염을 심하게 일으켜서 건물을 썩게 만드는 스샷을 공략을 쓰면서 올렸었습니다.

심시티4 공략

바로 위 스샷입니다. 실제로 적합성에 의해 버려지더라도 수요부족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수요가 부족하더라도 적합성과 교통문제에 이상이 없으면 절대 건물은 버려지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009/11/24 - [ 심시티] - 심시티4 공략 - 썩은 건물(까만 건물)의 원인 - 주거편

이메일로 심시티4 실행에 대해서 질문하신 분도 있으시고 심시티4 치트가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서 물어온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구지 여기다 언급할 필요까지는 없는 주제라서 그것에 대한 내용은 쓰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