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올레 kt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의 허점


친구집에 잠깐 와서 무선공유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 창을 열고 주소를 타이핑했습니다.

거기까진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창이 떴습니다.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이라는 문구가 떡하니 나오면서 인터넷이 안됬습니다. 제가 알아본 결과 친구가 살고있는 원룸은 방이 1층에서 4층까지 있고, 한층에 방이 8~10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많은 방에 있는 PC가 공유기 한개에 매달려 있는 상태입니다.(인터넷 요금은 일반 가정에서 쓰는 요금을 내는 상황) 그런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보니 차단이 되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정당하게 요금을 내고 써야겠죠.

어떻든 위와같은 메시지를 본 후 인터넷 접속을 포기하고 갤럭시S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접속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제가 3G망을 통해 접속하는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좀 쓰다보니... 사실은 친구집에 있는 공유기에 갤럭시S가 접속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됬습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와이파이를 통해 접속하고 있는 상태였고 확인해보니 친구집에 있는 공유기로 접속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 이게 차단방식이 허점투성이구나 하고 알게됬습니다. 그래서, 제 노트북에서 브라우저 종류만 바꿔사(오페라) 인터넷에 접속해봤습니다.

그 결과는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에 걸리지 않고 너무나 잘 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해 보니 여전히 차단... 한쪽 브라우저는 잘 되고 한쪽 브라우저는 안된다는 것... 우리나라 국민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쓰는줄 아는가 봅니다.

혹시나 해서 리니지에 접속해 봤습니다. 리니지 첫 화면(업데이트 화면)에서 상단의 공지사항이 나오는 부분에는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 메시지가 떳습니다.(이것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입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는 정상적으로 진행됬고 이어서 게임가드 업데이트도 정상적으로 진행됬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리니지 계정에 접속되었음은 물론,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회사 서버에 FTP로 접속해 본 결과 너무나 정상적으로 잘 접속됬습니다.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에 걸리는 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한 인터넷 접속뿐이고 브라우저만 바꾸면 잘 접속되며 나머지 서비스는 아무 문제가 없다?? 이런 상황이 이해가 가지를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사용자를 차단하려면 좀더 제대로된 조치가 필요할듯 합니다.

Posted by 물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파이낸셜팁스 2011.04.12 2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니지는 정말 꽤 좋아하시는군요 .... ㅋㅋ 혹시 아프리카티비도 보시는지요? 거기에 참 재미있는 인범비제이가 있었는데 최근 영정을 당했더라고요. 제가 살고 있는 서울 원룸역시 저런 문제로 저는 컴을 잘 몰라서 직접 전화까지 했었다는 ㅜㅜ 근데... 의외로 저런 문제가 생기면 물살님처럼 해결하기보다는 망가졌나 보구나 하고 그냥 말아버리는 경우가 90%이상이지 않나 생각되네요.

    • BlogIcon 물살 2011.04.14 0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프리카티비가 케이블방송 채널 이름인가봅니다. 저는 사무실, 집 모두 케이블방송 안봐서 잘 모릅니다.

      제가 공유기에 접속해 보니, 많은 수가 하나의 공유기에 접속해 있어서 거기 주인집 아주머니에게 물어봤더니, 역시나 건물 전체가 공유기 하나에 연결되있다고 했습니다. 차단되는건 당연하죠.

  2. KR-Man 2011.04.18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비퀘터스 홈네트워킹 시대에 가정집에 접속 대수 제한이나 걸고 있는 KT를 보면 초고속망 시대에 종량제 타령할 때나 지금이나, 기술 기반 미래 예측 서비스보단, 대한민국 IT 발전을 가로막는 매국상품 개발만 꾸준하게 해대고 있네요.

    요즘은 아이폰, 넷북, 노트북, 윈도우 7 기반 가상 XP, 가상화 OS, 리눅스PE등등등... PC 는 1대지만, 분리된 네트워크 접속 필요 조건이 얼마나 많은지 기억하기도 어렵죠. 심지어 메인보드에 내장된 듀얼랜에 로드밸런싱, 티밍 같은 기술까지..
    듀얼랜 메인보드에서 랜만 바꿔 끼워도 2대 접속으로 인식하더군요.

    KT에서 실현 불가능한 상품을 출시하고 유비퀘터스 홈네트워킹 분야의 근간을 가로막는 짓을 하고 있는데, 이나라 정부 담당 부서는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KT에서 전국 일괄 적용을 하지 않고 지역별로 순차 적용을 해서 반발을 분산 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난 해당 사항 없다. 라고 간과 할 일이 아니더군요. 그러고 있다 저도 당해보니 다른 분들의 항의 글이 와 닿았으니까요 ㅡ.ㅡ;;

    순차 적용하고 있는 것만 봐도 반발을 예측하고 여론 형성을 축소 시키려는 수작을 부리고 있는 건데.. KT의 소비자 희롱 행위가 선을 넘어서고 있네요.

    • BlogIcon 물살 2011.04.20 13: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PC가 한대이지만 랜이 2개가 있다고 해서 2대로 인식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아마도 기술적인 문제입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언급한 경우처럼 하나의 회선을 신청해서 수십가구가 같이 쓴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때문에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수의 PC가 하나의 회선에 공유기를 통해 연결되는 경우 차단하는 것입니다. 집에서 많아봐야 동시에 4명이 사용하는 사용량과(사실 이런 상황도 극히 드물지만) 동시에 수십가구가 사용하는 양은 전혀 다릅니다.

      KT에서 PC대수 제한을 하는 이유는 그런 비양심적인 사용자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지, 한집에서 여러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3. KR-Man 2011.04.20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물살님 안녕하세요

    구글링 중 PC 대수 제한을 검색하다 이 글을 보게되서, 올리신 글과는 핵심 내용이 약간 동덜어지긴 했지만, 문제를 겪고 있는분들이 혹 글을 볼까 싶어 댓을을 남겨봤었습니다.

    물살님의 블로그 글 내용이나 댓글 말씀은 백번 옳으신 말씀입니다.

    오피스텔이나 소호 소규모 사업장등 1회선 신청후 공유기나 허브분배로 수십 PC 사용은, 저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십PC를 분배해 사용 한다해도 어차피 1회선의 속도 안에서 써야 한다고는 하지만, 속도의 문제 보단 인터넷 서비스제공 회사의 서버 입장에선 처리량 폭주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도 양심을 지키고 합법적 이용 요금을 지불해야 할겁니다.

    - 물살님글에 반대글을 올리려 한것은 아니니
    물살님께 양해를 구하며, 죄송한마음 전합니다.

    - 혹여 이 글이 블로그 운영 방향에 부적합하다 싶으시면 삭제해주세요 -







    -----------------------------------------------------------------------

    아래 부분은 KT가 실제 가정집에 제한하고 있는 내용과 경험글입니다. -
    (같은 경험으로 당황 스러운분이 계시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KT는 현재 가정집에도 2PC로 접속 제한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1PC 제한이었지만 그나마 풀린게 2PC 인건 잘 아는 내용입니다.)

    제경우 1PC와 업무용 노트북 1대를 사용중인데, 무선 인터넷 사용중 자료 이동을 위해 유선으로 랜을 바꿔 끼우면 접속제한이 뜨고 있습니다.

    100번에 문의한 결과 무조건 2기기를 초과 하는, 추가 접속당 5,000원을 더 내라고 하더군요. 아니면 자신들이 판매하는 단말기(IP 분배기)를 사용하면 제한없이 쓸 수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개인이 구입한 IP 분배기는 추가 접속 요금을 내야하고, 자신들이 판매하는 IP 분배기는 추가 요금이 없다는 이상한 말이었습니다.)

    가정집인데 PC 대수 접속 제한이 걸려 기본적인 업무조차 볼 수 없었기 때문에 해지하고 다른 업체로 바꾸려 했더니, 1기기 추가를 무료로 해준답니다. 그래서 5,000원 할인을 받는 방식으로 현재 3기기 접속으로 해결한 상태입니다. (할인 받긴 했지만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하는 셈입니다.)

    추가 요금을 지불해도, 역시 네트워크 분리접속을 요구하는 모든 기술들은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KT는 자신들이 운영중인 PC 접속 수 제한이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기술들을 원천 차단할 수 밖에 없다는걸, 바보가 아닌 이상 잘알고 있을겁니다. 그럼에도 수입에만 급급해 눈앞의 이익만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말로만 IT 강국이 아니라 실제 IT 강국의 모습으로 가려면, 기업들의 이런 망국 상술 부터 철저히 관리감독해야 할겁니다.

    KT가 오늘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던 이유와 지금의 IT 인프라가 존재할 수 있었던건 국민의 혈세를 쏟아부어 이루어낸 결과이기에 더욱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