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고무) 교체하기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고무) 교체하기


사진 찍은지는 오래됫는데 귀찮아서 글을 쓰지 않고 있다가 아제야 올립니다. 요즈음 많이들 타고다니는 생활자전거에는 대부분의 경우 저가형 V브레이크가 달려서 나옵니다. 어떤분들은 자전거의 브레이크 수명이 무한대인줄 아시던데 실제로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자전거의 브레이크 페드(고무)도 수명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새 브레이크 페드와 수명이 다한 브레이크 페드의 차이가 확 보입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차이가 보이시나요? 브레이크 페드가 약간 기울어져 놓여져 있어서 차이를 조금 알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한장 더 준비하였습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이제 확실히 그 차이가 보일 겁니다. 왼쪽의 수명이 다한 폐드는 오른쪽의 새것에 비해 얇아진 것이 눈에 확 뜁니다. 저 손톱좀 깍아야겠습니다.(사실 이 사진 찍은지 오래됬는데...) 저런 상태에서 계속 자전거를 타게 되면 림을 다 갈아먹습니다. 그리고 림이 벌어지거나 옆구리가 파여서 림을 교체해야만 하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더 잘 이해가 가실겁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고무)의 가운데를 보면 무언가 이상한 것이 보입니다. 저것은 고무 전체를 지지하고 있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뼈대 부분이 고무가 마모되면서 튀어나온 것입니다. 사실 저렇게 되기전에 바꿔주여야 하며 이 페드는 수명이 다하고도 한참 지난것입니다. 그래서 림을 조금 갈아먹었습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 교체

림의 브레이크가 닿는 부분의 중간쯤에 주변보다 밝은색의 줄무늬가 보입니다. 저 줄무늬가 위의 수명다하고도 계속 사용한 브레이크 페드가 림을 갈아놓은 자국입니다. 조금만 더 탔으면 림 버려야 했을겁니다. 브레이크 페드(고무)가 수명이 다했는가는 위의 새 브레이크 고무와 수명다한 브레이크 고무를 비교해 놓은 사진을 보시면 감이 잡힐 겁니다. 새 브레이크 페드에 보시면 가로로 줄무늬가 새겨져 있는데 그 줄무늬 바로 앞까지 마모되면 교체할 때입니다. 왼쪽의 수명다한 브레이크페드는 아예 그 표시조차도 사라져 있습니다. 수명이 지났는데도 교체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페드를 교체하면 어떻게 되는가, 브레이크 페드가 수명이 다했는가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정도면 충분할 듯 하고 브레이크 페드(고무)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 교체

사실 교체방법은 너무 단순해서 설명하고 할 것도 없을듯 하지만.. 일단 위 그림처럼 브레이크 페드(고무)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를 풀어냅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들이 어떤 순서로 배열되어 있는지 잘 보셔야 합니다.(처음하는 분들의 경우) 저는 안보고도 알지만.. 저렇게 나사를 풀면 브레이크 페드(고무)가 쑥 빠집니다.

위의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브레이크가 아예 풀어져 있는데 이거 어떻게 풀어놓는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해 참고로 써놓습니다. 일단 브레이크 암을 양손으로 브레이크를 걸듯이 잡으면 브레이크 케이블이 느슨해 질 겁니다. 그렇게 한 다음 저 사진에서 보면 브레이크 쪽으로 연결된 브레이크 케이블을 싸고있는 케이스??를 브레이크암의 반대쪽 방향으로 잡아당기면 분리됩니다. 그렇게 해두면 브레이크 페드를 좀더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안풀면 교체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전거 브레이크 페드 교체

이전에 쓰던 브레이크 페드를 제거했다면 새 브레이크 페드를 분해할때의 반대 순서로 해서 적당히 끼웁니다. 이때 나사는 완전히 잠그지 않습니다. 그 다음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브레이크암을 브레이크 페드(고무)가 림에 닿도록 밀어붙인 다음 위치를 적절히 조절하고 나사를 꽉 잠그어 주면 됩니다. 위치 조절하는 방법은 암을 밀었을 때에 브레이크 페드가 가능한 한 많은 면적이 림과 접촉하고 림과 수직으로 맞닿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해 주시고 마지막으로 풀어놓은 브레이크를 제자리에 끼우면 완성입니다.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 레버를 한두번 잡았다 놓아보아서 왼쪽 페드와 오른쪽 페드가 림과 같은 간격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브레이크 암에 붙어있는 조절나사를 이용하여 간격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오른쪽이 간격이 좁다면 오른쪽 암의 나사는 잠그고 왼쪽 암의 나사는 풀어주면 됩니다. 만약 왼쪽이 간격이 좁다면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브레이크 페드 교체하는 설명을 글로 하려니 글이 말도안되게 길어졌습니다. 다음에는 빵꾸 때우는 법이나 체인 청소하는 법에 대해서 써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