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자전거 체인청소의 필요성

자전거 체인청소의 필요성


자전거를 처음 사서 타면 체인에서 별다른 소음이 없이 잘 굴러갑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타다보면 체인에서 이상한 소음이 나고(무언가가 갈리는 것 같은)그래도 계속 놔두고 타다보면 쇠가 갈리는 것 같은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체인에서 소리가 날 때 기름을 칠하고 타면 잘 나가는 것 같지만 또 소리가 나면 기름칠하고 타다고 소리나면 기름칠하고 이것을 반복하다보면 자전거가 잘 나가지 않는것을 알게 됩니다. 이때 자전거의 체인을 관찰해 보면 시커먼 때가 가득 붙어있습니다.

이 때가 미관상의 문제일 뿐인가?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 기름때는 미관상의 문제뿐인것은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자전거가 잘 안나가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여기에 붙어있는 기름때는 기름에 모래등이 엉겨붙은 것이므로 자전거의 구동계열을 갈아내는 연마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전거 구동계열의 수명을 크게 줄이는 원인도 됩니다. 또한 이런 상태의 체인은 변속이 잘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인을 말끔하게 청소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체인의 청소는 등유, 휘발유 등을 체인에 뿌린다음 화장지 등으로 닦아내는 간단한 청소부터 면봉으로 세세한 부분의 먼지까지 모두 닦는 청소방법까지 다양합니다. 이후에 체인의 청소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 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