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2009/10/17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세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네번째편

초반에 하류층 전용도시를 만들지 못하시는 분은 위 글들을 먼저 보시고 이 글을 보시면 됩니다. 사실 저 글들을 먼저 쓰고 이걸 써야했던건데...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

저번에 만든 도시에 초등학교와 대학교를 짓고 교육을 시켜보았습니다. 심시티 4에서 교육은 여러가지 수요를 창출시키는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하류층을 교육시키면 처음에 나오는 것이 제조업 수요입니다. 대충 교육점수가 40정도가 되면 제조업 수요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공해산업 수요는 감소합니다. 이건 보통의 경우이고 도시내에서 교육이 잘된 심들과 교육이 전혀 안된 심들이 공존하는 상황이라면 다릅니다. 이와같은 극단적인 경우가 아니라 교육이 전혀안된 심들을 교육조건을 전지역이 평등하게 해서 교육을 동시에 시작하는 평범한 경우라면 40정도면 제조업 수요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이전에 만들었던 도시에 초등학교를 모든 지역에서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어주고 기금은 약간 여유가 있는 정도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통학버스 예산은 0으로 해 주었는데 버스예산의 경우 학교가 영향을 줄 수 있는 범위를 넓혀줄 뿐 교육효과와는 무관하므로 차라리 초등학교를 여러개 짓는것이 좋습니다. 제 도시와 같이 고층건물이 빽빽한 경우에는 아주 좁은 간격으로 초등학교 지어도 위 스샷과 같이 천명 이상이 한 초등학교에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점수 그래프와 수요그래프입니다. 이미 제조업도시를 하나 만들어서 어느정도 제조업을 맵에 채웠더니 중류층 주거 수요도 상당합니다. 저렇게 제조업수요가 있으면 제조업지역을 옆 도시에 팍팍 늘려주시면 됩니다. 제조업수요가 저정도 올라올때마다 제조업도시가서 시간 돌리시고 다시 돌아와서 저정도로 올리시고 이것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심시티4에서 일정교육점수가 넘어가게 되면 제조업 수요가 나타나기 시작할 때 서비스 하 수요와 공해산업 수요가 팍팍 줄기 시작하는 것처럼 제조업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렇게 되기 전에 제조업일자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어떤 팁에서는 공해산업을 몽땅 밀어버리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고 제조업도 나중에 밀어버리라고들 하시는데 그렇게 하시면 그 일자리만큼의 주거수요를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조업과 공해산업은 대기오염 수질오염을 상당히 잃으키니 처음부터 전용도시를 하나 준비하여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심시티 4에서는 교육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위 수요그래프에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점수가 위와같은 정도가 되면 서비스(중), 사무직(중)의 수요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정도가 되도 사무직(중)수요와 서비스(중)수요는 신경쓰지 마시고 계속 제조업 도시와 본도시를 오가면서 제조업을 육성합니다. 물론 제조업 맵 하나 다쓰면 다른곳에 하나 만들어야합니다.


저기 보이는 도시들 중에 펜탄, 프로판은 제조업 전용도시이며 에탄의 경우에는 약 30%정도가 공해산업 나머지는 제조업입니다. 저 덕진동 도시(하류층 전용도시)에서 저만큼의 제조업 도시가 나왔습니다. 위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메탄 도시와 에탄 도시에서 가장자리를 비워놓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나중에 중류층 주거도시, 상류층 주거도시, 사무직 도시, 서비스(중), 서비스(상), 하이테크 공업을 들여놓을 도시들의 전기공급과 쓰레기 처리를 위하여 비워놓은 부분입니다. 나중에는 저 자리에 석탄발전소와 열병합 발전소가 빼곡히 들어차게 됩니다. 이것에 대해선... 나중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고..

교육수준이 점점 올라가서 120근처에 이르게 되면 수요그래프가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제조업수요는 이 시점부터는 아무리 교육을 시켜도 더이상 나오지 않을뿐 아니라 오히려 교육수준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제조업 수요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 대신 서비스(중)수요와 사무직(중)수요는 하늘을 치고 있고 사무직(상)수요도 상당히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더 교육을 시키면 사무직(상)수요도 하늘을 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상태에서 계속 시간을 돌려서 교육수준이 160을 훌쩍 넘어서면 서비스(상), 하이테크 공업 수요도 발생할까요?

답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심시티4에서 하류층을 가지고 아무리 열심히 교육시켜봐야 절대 서비스(상), 하이테크 공업 수요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류층만 가지고도 마천루를 팍팍 올릴수는 있지만 고급 호텔이나 반도체공장등은 들어오게 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위와같은 교육점수에 이르렀다면 중류층 도시를 육성할 차례입니다. 음... 그것보다 위와같은 하류층도시를 만드는 방법부터 포스팅하는것이 순서인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교육을 시키기 전에 어떻게 하류층인구를 저만큼 늘려놓을 수 있는지에 대해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