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2009/10/14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이전 포스팅에서 하류층 전용도시를 교육시켜서 제조업 수요를 늘리는 것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심시티 4에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위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하류층 도시를 만들 수가 없다면 교육을 시킬 줄 알아도 소용이 없겠죠.

사실 심시티4에서 초보에게 가장 어려운 점 중의 하나가 초반에 적자를 내지 않고 운용하는 것인데요. 하류층 도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쓰면서 어떻게 하면 적자없이 운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어보려고 합니다.

처음에 빈 지도를 만들면 도시가 한개도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도시를 만들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큰맵 안에 있는 모든 도시가 작은맵으로 구성된 맵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주거지역이 될 도시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맵의 꼭지점에는 위와같이 도로연결을 만들어 주시고(모든 모서리에 대해 마찬가지입니다.) 거리로 그 도로연결들을 이어줍니다. 그리고 공업도시를 만들 쪽으로 전선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이고 4방향 모두 연결해 줍니다.


세금은 위와같이 중류층 주거와 상류층 주거는 20%로 해 줍니다. 초반에 중류층과 상류층이 들어오게 되면 세금수입이 커서 좋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상당히 골치아픈 존재들입니다. 초반에는 중,상류층 주거는 아예 없는것이 편합니다. 후반에도 하류층과 중류층, 상류층이 뒤섞이면 골치아픈 경우 많습니다. 그래두 후반에는 그나마 해결하기가 쉽죠.


공업지역이 될 도시의 도로셋팅입니다. 맵의 네 꼭지점을 외부와 연결하는 방법은 주거도시와 같습니다. 사실 그 방법은 이후에 만들 도시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도시와의 도로연결은 간단할수록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외곽을 둘러친 거리에서 4칸을 뛰어놓고 안쪽에 다시 거리를 그었습니다. 저렇게 하는 이유는 외곽과 내곽의 거리 사이에는 발전소를 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진행하다 보면 저 발전소 자리들에 석탄발전소와 열병합발전소가 가득차게 됩니다.


공업도시의 한 가운데에 거리나 도로를 약간 그어줍니다. 저 자리는 소방서 활주로가 들어갈 자리입니다. 칸수를 세어서 하셔도 되지만 저처럼 지도를 끝까지 확대하면 대충 정중앙을 찾을 수 있고 그런정도로 끝내셔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구역설정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


저 공업지역은 전체가 한블럭입니다. 고밀도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공업지역을 설정하실 때에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하시면 도로가 생기지 않으면서 넓은 구역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가운데의 도로 또는 거리와는 저렇게 한칸 간격을 벌려놓으셔야 합니다. 발전소는 저 가장자리중 한 위치에 석탄발전소 하나 지어주시고 기금은 최대로 합니다.

대부분의 팁에서 석탄발전소 기금은 전력소모량에 따라 타이트하게 운영하라고 하고 있으나 순식간에 전력소모량이 발전수 2개분량은 가볍게 넘어가므로 그러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아예 석탄발전소 초반부터 4개 지어놓고 기금최대 해놓고 합니다. 열병합발전소도 하나 지어주시고 열병합 발전소는 기금을 최소로 합니다. 열병합발전소는 쓰레기만 태우면 됩니다. 전기 생산해봐야 비싼전기 쓰게 됩니다. 이렇게 해놓고 일단 저장합니다.


주거도시 바로 옆에 상업도시를 하나 만듭니다. 이곳은 세금설정은 서비스 하를 제외한 모든 상업세금 20%로 해 주시고 도시연결부위는 주거도시나 공업도시랑 같은 방법으로 해 줍니다. 네 꼭지점을 모두 거리로 이어주고 맵 가장자리는 한칸 뛰어놓는 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위와같이 4칸을 뛰우고 거리를 오른쪽 끝에서 왼쪽 끝까지 그어주신 다음에 고밀도 상업으로 구역설정을 가로4 세로3으로 해 줍니다. 발전소는 반대쪽 끝에 천연가스 발전소 지어주시고 전력선으로 상업구역 설정한 곳까지 쭉 이어줍니다. 이렇게 하고 저장하고 나갑니다.

 

위와같이 구역을 배치하면 하류층 도시와 공해산업, 서비스(하)를 육성할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두번째편에서는 주거지역을 운영하면서 어떻게 적자없이 하류층 주거를 키우고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