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상류층 도시 만들기


심시티4 팁 - 상류층 도시 만들기


2009/10/15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첫번째편
2009/10/17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두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세번째편
2009/10/18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 도시 만드는법 - 네번째편
2009/10/14 - [ 심시티] - 심시티4 - 하류층의 교육
2009/10/19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첫번째편
2009/10/20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사무직 도시 만들기 - 첫번째편
2009/10/21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사무직 도시 만들기 - 두번째편
2009/10/22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중류층 도시(중산층)만들기 - 두번째편
2009/10/23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하이테크 공업 도시 만들기 - 첫번째편
2009/10/24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하이테크 도시 만들기 - 두번째편
심시티4 팁 - 상류층 도시 만들기

순서대로 읽으실 분은 위 링크 순서대로 읽으시면 됩니다.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이전 글에서 예고한대로 상류층 도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번 글이 심시티4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운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마지막 글이 될 듯 합니다. 앞으로는 기본적인 것은 알고계신 분들을 위한 글이나 자주 질문을 듣게되는 것들을 위주로 쓰게 될 것 같습니다.

심시티4에서 상류층 주거는 멋진 건물도 많고 세금도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심시티4를 하는 사람들이 도시에 많은 수를 유치하고 싶어하는 계층입니다. 그러나 상류층은 아주 조그만한 문제에도 적합성이 쉽게 떨어집니다. 상류층을 많이 유입시키면 흑자가 엄청날 것 같다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실제로는 적합성을 맞추느라 큰 흑자를 내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아주 쉽게 시장성적표를 100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심시티4 팁

다른 주거도시와 같은 방법으로 구역을 설정하고 처음부터 물을 넣어주었습니다. 한가운데에 병원을 지어주고 기금은 엠뷸런스 기금을 포함하여 아무것도 건들지 않았습니다. 물론 박물관은 왼쪽 구석에 하나 지어주었습니다. 구역설정은 물론 중밀도입니다. 전기와 쓰레기는 다들 아시죠?

세금설정은 하류층은 그대로 두고 상류층, 중산층을 20%로 설정했습니다. 왜 상류층 도시를 만든다면서 하류층만 유입시키는가 의아해하실겁니다. 처음에 하류층 중산층 세금을 20%로 하고 상류층부터 유입시켜 보면 아시겠지만 인구수는 적고 면적만 차지하는 저택들만 잔뜩 생겨서 더이상 인구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아파트가 들어서려면 일정 인구수를 맞추어야 하는데 저택들이 들어서면 그 인구를 맞출수가 없으니 처음에는 상류층 유입을 시키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소형맵이라서 위와같이 해야 하지만 중형맵이나 대형맵의 경우에는 처음부터 상류층을 유입시켜도 진행가능합니다. 하지만 소형맵의 경우에 어떻게 해야 상류층 전용도시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소형맵을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하류층 대신에 중산층(중류층)을 이용하여 초반에 인구를 불리셔도 됩니다. 물론 세금은 어찌해야 하는지 아시죠? 아 그리고 상류층은 물을 넣어주지 않으면 절대 건물이 들어서지 않습니다. 저밀도라도 그렇습니다. 중형맵 이상에서 처음부터 상류층 유입시킬분들은 물 넣어주지 않고 한없이 기다리는 실수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상류층 유입시킬때 또 주의할 점은 첫번째 사립학교가 들어오는 시점이 되면 갑자기 상류층 수요가 사라질 겁니다. 그게 한 1100명정도선일 겁니다. 상류층은 중류층보다 더 까다로워서 그정도 선이면 무언가 수요를 늘려주는 건물이 없으면 바로 성장이 막힙니다. 이때 사립학교를 짓는것보다는 테니스장을 지어주어서 수요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중류층 주거, 하류층 주거에서와 같은 이유입니다.

심시티4 팁

시간을 쭉쭉 돌려서 위와같은 정도의 인구수가 될 때까지 돌려줍니다. 병원은 파업하더라도 신경쓰지 마시고.... 인구수가 위와같은 수준에 도달하였다면 하류층 세금을 20%로 하고 상류층 세금은 원래대로 돌려놓습니다.(중류층으로 인구 불리셨다면 중류층 세금20%로 해야겠죠. 즉 하류층, 중류층 세금20% 상류층 원래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때 기존에 있는 중류층 건물이나 하류층 건물을 절대 몽땅 철거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고층을 올릴 자리만 조금씩 철거해가야합니다.

이 시점에서부터는 병원기금을 최대로 올립니다.(1200) 심시티4에서 병원은 주거적합성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이제 왼쪽위의 구역을 한 4개정도 취소하고 고밀도로 4*3으로 설정하고 나무를 심어봅니다. 그리고 테니스장을 10개정도 지어줍니다.

심시티4 팁

주변에 잔디도 좀 깔아주니 종탑이 올라옵니다. 4*3에서는 종탑보다 더 큰 건물도 올라올 수 있으므로 역사를 만드세요에 체크해 주었습니다. 더 큰건물 올라와도 상관없으면 체크 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심시티4에서 종탑이 가장 선호하는 건물중의 하나여서 체크해 두었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조금씩 조금씩 고밀도 구역을 확장해 나가시고 지하에는 지하철 라인을 고밀도로 개발하는 구역부터 서서히 깔아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런 건물이 올라오면 그 앞에 지하철 역을 지어줍니다. 이 부분은 하류층, 중류층과 같습니다.

아마도 저정도가 되면 차 막힌다고 난리칠텐데 절대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심시티4 팁

사립학교가 들어옵니다. 사립학교는 아직 지어주지 않고 그대로 진행합니다. 심시티4에서는 교육수치에 따라 다양한 일자리를 요구하기 때문에 일자리를 최대한 많이 따내려면 처음부터 교육을 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도 많이 설명하였습니다.

심시티4 팁

심시티4의 상류층에 대하여 가장 큰 오해가 대중교통은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중교통이 자동차를 타는 것이 비해 더 지름길로 출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면 위와같이 상류층도 대중교통을 잘 이용합니다.

심시티4 팁

도시를 진행하다 보면 위와같이 썩는 건물이 나옵니다. 위 그림을 보면 범죄가 고 로 나타납니다. 중류층의 경우에는 고 로 나타나더라도 왠만큼은 인구가 유지되었지만 상류층의 경우에는 범죄에 매우 민감하여 인구수용비율이 저렇게 낮은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이 문제는 도시를 진행하며 차차 하류층이 밀려나면 사라질 문제입니다. 상류층은 교육수치가 높지 않아도 범죄 자체가 매우 적기 때문에 범죄가 많은 하류층이 밀려나고 나면 저런건물이 생기지 않습니다.

진행하다 보면 고급형 경찰서가 들어오게 되는데 들어오면 병원이 있는곳 바로 옆에 지어줍니다. 그리고 교도소도 맵의 구석에 하나 지어줍니다.

심시티4 팁

상류층 고층건물의 수가 위와같은 정도가 되었다면 남아있는 하류층을 모두 철거해 줍니다. 구역취소가 아닌 불도저로 철거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하류층을 철거하고 난 직후입니다. 그러면 비어있는 자리는 자연스럽게 상류층이 차지하게 됩니다. 테니스장은 넉넉히 지어야 하는것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상류층 유입됩니다.

하류층이 있는 빈자리에 중밀도수준의 상류층 아파트들이 들어서면 다시 교통체증이 시작됩니다. 상류층이 유입되고 나면 흑자가 넉넉할 것이므로 지하철을 도시 전역에 확장하여 지어줍니다. 도로의 구조상 지하철이 최단거리가 될 수밖에 없으므로 시민들은 거의 대부분 지하철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교통문제가 사라지면 자연히 대기오염도 어느정도 개선이 되어 환경점수도 올라가게 되고 하류층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상류층이 유입되었으므로 땅값도 자연히 올라가게 되어 시장성적표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곧 골프장이 들어오는데 골프장이 들어오면 왼쪽아래 구석에 지어줍니다.

심시티4 팁

이제 하류층은 한명도 업는 상태이고 도시내에는 상류층만 존재합니다. 이 상태에서 앞으로 어떻게 진행하여야 할지는 아시리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질병연구소 따내어 지어주고(이 건물은 절대 구석에 지어야 하는건 다들 이실거라고 생각합니다.)중앙도서관, 대형미술관, 오페라하우스 지어줍니다. 숭배소와 묘지를 따내어 지어줍니다. 동상과 시장사택, 시청, 법원도 지어줍니다. 방송국은.. 그다지 필요없습니다. 동물원은 마음대로 하시고..  소방서 활주로도 지어주시고 기금최대 해 줍니다.

심시티4에서 상류층의 경우 축구장과 야구장은 아무런 효과가 없으므로 지어주지 않습니다. 대신 테니스장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교육을 아직 받지않은 상류층은 제조업과 사무직(중), 사무직(상), 서비스(상)을 요구합니다. 이런 수요 올라오면 그때그때 만족시켜 주시면 됩니다.

상류층을 유입시키면서 그때그때 생기는 일자리 수요를 모두 만족시켜도 상류층 수요가 부족한 경우에는(테니스장이 없어서 그런게 아니라 진짜로 수요가 부족한 경우를 말합니다.) 하류층주거나 중류층 주거도시를 만들어서 교육시키고 일자리를 만들어내면 됩니다. 제 글대로 따라왔다면 하류층 수요는 어마어마할 것이고 중류층 수요도 상당할 겁니다.

교육은 고층으로 가득채웠다 싶은 시점에 시작합니다. 심시티4에서 사립학교는 초등학교를 대체할 수 있고 절대 파업안하는 특이한 학교입니다. 초등학교의 기금과 고등학교의 기금 그리고 위치 이런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실거고 종합대학은 지어주지 마시고 시립대학 하나 지어줍니다. 심시티4의 상류층은 범죄가 적어서 쉽게 교육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상류층이 교육을 받게 되면 하이테크 산업수요도 나타납니다. 하이테크 도시를 대량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했으니 만족시켜 주기는 쉬울겁니다. 서비스(상)수요의 경우에는 뭐 어떻게 만족시켜야 할지 지금까지 제 글을 따라온 분은 다들 아실겁니다.

이것으로 심시티4를 처음 접한 분들에 대한 글은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는 많이 질문이 나오는 부분에 대한 것이나 어느정도 심시티4를 해보신 분들을 대상으로 글을 쓰겠습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