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중류층(중산층) 주거편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중류층(중산층) 주거편


2009/10/28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하류층 주거편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중류층(중산층) 주거편

순서대로 읽으시려면 위 링크를 먼저 읽고 오시면 됩니다.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이전 글에서 예고한대로 심시티4에서 중류층(중산층) 주거 고층건물이 구역설정과 스타일에 따라 어떤 건물이 올라오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심시티4에서 중류층(중산층)은 여러가지 일자리 수요를 일으키는데에 있어서 중요한 계층입니다. 또한 중류층(중산층)주거의 고층건물은 하류층 주거의 경우에 비해 좀더 높은 건물들이어서 도시미관상 더 좋습니다.


1. 시카고 스타일 - 중류층(중산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중류층 주거의 경우에도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은 무시무시한 수용량을 자랑합니다. 저런 건물은 에비뉴조차도 순식간에 포화시키므로 지하철이나 지상전철이 약입니다. 역시 하류층 건물보다는 모양새가 좋습니다.

심시티4 팁

3*3, 3*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왼쪽건물) 그러나 이 건물을 보기는 좀 힘듭니다. 이 구역설정 크기의 경우 다른 건물이 올라올 여지가 많기 때문입니다. 왠지 하류층 주거건물처럼 생겼습니다.

심시티4 팁

3*3, 3*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2개 있는 건물) 이 건물 역시 다른 건물이 많이 올라오는 구역설정 크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원할 때 이 건물을 올리기는 힘듭니다. 이것도 왠지 하류층 건물 같습니다.

심시티4 팁

이 건물 역시 3*3, 3*2에서 올라옵니다.(하나 있는 흰색건물) 이 건물도 원하는 자리에 쉽게 올릴 수 없다는건 이해하시겠죠? 역시나 하류층 주거 건물처럼 생겼습니다.


심시티4 팁

4*2, 4*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구역설정을 하면 가장 흔하게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특히 4*3으로 설정하는 경우 매우 높은 확률로 올라옵니다. 시카고 스타일의 경우 대체적으로 건물 높이가 낮고 수용인구가 적은 편입니다.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경찰서 왼쪽건물) 가끔 4*4에서도 올라옵니다. 이 건물은 그래도 하류층 주거건물처럼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런... 쓰레기 수출을 제때 안해줬더니 쓰레기 더미가 쌓였다고 난리칩니다.





2. 휴스턴 스타일 - 중류층(중산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중류층 주거 건물중에서 가장 많은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휴스턴스타일은 대체적으로 수용인구가 많습니다.

심시티4 팁

4*3.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구역설정을 크기에 맞게 하면 매우 높은 확률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그저 무난한 스타일의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야경이 더 멋집니다.

심시티4 팁

3*3, 3*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동성아파트 오른쪽 건물) 이 건물도 원하는 곳에 올리려면 좀 힘들다는건 아시겠죠.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가끔 4*4에서도 올라옵니다. 휴스턴스타일답게 수용인구가 높습니다. 대중교통이 없을 경우 저 건물에서 쏟아져나올 자동차들을 생각하면... 저런건물 10개만 있으면 바로 고속도로도 포화됩니다.





3. 뉴욕 스타일 - 중류층(중산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이 건물은 전체적으로 하류층 주거 건물처럼 보이지만 건물 앞마당에 수영장이 있어서 하류층 주거 건물하곤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역시 엄청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심시티4 팁

3*3, 3*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 건물) 이 건물 역시 원하는 자리에 올리기는 좀 힘듭니다. 뉴욕 스타일답게 위로 올라갈수록 면적이 좁아집니다.

심시티4 팁

4*3,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여러개 있는 건물) 역시 높은 확률로 올라옵니다. 뉴욕 스타일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건물이 아닌가 합니다. 중류층 주거 건물 중에서 야경이 가장 멋집니다. 이 건물을 확대해보면 옥상에 비치파라솔이 있습니다. 이 건물에 사는 사람들은 일광욕을 좋아하나봅니다.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오른쪽 건물) 가끔 4*4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차지하는 면적에 비해 수용인구수는 적은 편입니다.





4. 현대유럽 스타일 - 중류층(중산층) 주거


심시티4 팁

4*4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 (왼쪽에서 첫번째 건물) 4*4에서 올라오는 건물답게 엄청난 수용인구를 자랑합니다. 앞에 있는 중간층수의 건물들이 너무 초라해 보입니다.

심시티4 팁

4*3, 4*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4번째 건물) 구역설정을 하면 높은 확률로 올라옵니다. 이 건물도 수용인구가 만만치 않습니다.

심시티4 팁

3*3, 3*2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3번째) 이 건물도 쉽게 원하는 곳에 올릴 수 없습니다. 구역설정하면 3*3건물이 올라오고 3*2로 설정하면 잡건물만 계속 올라옵니다. 나름 외관이 보기좋은 건물입니다.

심시티4 팁

3*3에서 올라오는 건물입니다.(왼쪽에서 2번째) 가끔 4*4에서 올라오기도 합니다. 역시나 수용인구가 상당한 편입니다. 저 4개의 고층건물 중에서는 가장 낮아 보입니다. 야경도 뭐 그럭저럭 괜찮습니다.


여기까지 중류층(중산층) 주거 고층건물이 스타일별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상류층 주거 고층건물이 구역설정 및 스타일별로 어떤것들이 있는지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