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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4 팁 - 농업도시 만들기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이전 글에 농업도시는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해서 질문하신 분이 있어서 쓰는 글입니다. 바로 아래 글에 질문이 올라왔죠.

2009/11/08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사무직(상)

심시티4에서 농업은 전체맵을 방금 시작했을 때에는 수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전체맵에 인구수가 조금만 불어나면 농업수요가 높게 나타납니다. 농업수요의 경우 한가지 특이한 점을 가집니다. 수요그래프를 관심있게 보면서 심시티4를 하신 분들은 아실지도 모르지만 도시내에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 농업수요는 점점 사라져간다는 점, 그러나 바로 옆 맵에 가서 도시를 새로 만들면 농업수요는 높고 그 맵에서도 인구가 늘다보면 농업수요가 점점 사라져 간다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농업은 대기오염이 어느정도 이상 심하면 들어오지 않고 수질오염을 상당히 일으킵니다. 그리고 현실에서는 농업이 대단히 많은 물을 소모하는 산업이지만 심시티4에서의 농업은 물을 전혀 쓰지 않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농업도시를 만든다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심시티4 팁

수요그래프입니다. 농업수요가 매우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맵은 중간맵(128*128)을 선택했습니다. 계속 작은맵으로 하다가 왜 중간맵인가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농업의 경우에는 최소 중간맵으로 하셔야 농업도시에 특화된 보상건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농업은 일자리의 밀집도가 낮아서 맵을 가득 채워도 작은맵에서는 일자리수가 600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심시티4 팁

농업도시에 특화된 보상건물 중의 하나인 농산물 시장입니다. 요구조건을 보면 농업인구가 600에 도시인구 3000입니다. 소형맵을 가득 농장으로만 채워도 600정도뿐이 안되는데 인구 3000을 소형맵에서 늘릴 방법이 없으므로 중간맵 이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심시티4 팁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농업인구가 1200이나 필요합니다. 역시 소형맵에선 절대 불가능하겠죠. 이제 왜 중간맵에서 하는지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심시티4 팁

위와같이 주거지역을 설정하고 물은 주거지역에만 넣어주었습니다. 설정은 중밀도입니다. 저렇게만 구역설정을 하고 중밀도로 해도 인구는 순식간에 1만이 넘었습니다. 왼쪽아래 구석에 열병합 발전소, 박물관, 그리고 보상건물이 들어오면 그 주변에 지어줄 예정입니다.

심시티4 팁

심시티4의 농업건물은 위와같이 수용인구가 형편없습니다. 저래서 어떻게 농업인구를 1200이나 채우느냐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농업은 다른 일자리와는 달리 저 건물에 딸려있는 논밭이 전부 일자리입니다. 즉 면적에 비례해서 일자리 수가 늘어납니다. 저 2자리가 다가 아닙니다.

이제 맵 전체로 농업구역을 쭉쭉 확장할 차례입니다. 농업지역은 위 그림과 같이 구역을 넓게 잡아주셔야 하며 주거나 상업처럼 일일히 칸수를 세어서 구역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위와같이 대충 좀 넓은 것 같다 싶을 정도로만 도로를 그어주고 쉬프트 누르고 설정해 주시면 끝입니다.

심시티4 팁

농산물 시장이 들어옵니다. 심시티4의 농산물 시장은 특이하게도 보건여론을 만점으로 가게 해 줍니다. 채소가 몸에 좋아서 그런것일까요?

심시티4 팁

농업구역을 맵 전체로 확장하다보니 농축산물 전시장이 들어옵니다. 이 건물이 있어야 제대로된 농업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 구석의 예정지에 지어줍니다. 사실 위 2개의 보상건물 위치는 맵 내의 어디에 해도 상관없습니다. 혹시나 꼭 구석에 지어야 하나 하는 생각 하실까봐 드리는 말씀입니다. 보상건물들 중에서 반드시 맵 구석에 지어야 하는 건물은 질병연구소 하나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오히려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심시티4 팁

농산물 시장과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열병합 발전소 바로옆의 것이 농산물 시장이고 그 옆의 큰 건물이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어차피 열병합 발전소 바로옆은 농업구역 설정해도 잘 들어서지 않습니다. 대기오염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건물을 열병합 발전소 옆에 지었습니다.

심시티4 팁

도시 전체 스크린샷입니다. 여러가지 색의 논밭이 들어선 것이 경지정리가 잘 된 시골풍경입니다. 농업도시는 크게 일자리를 늘리기는 어렵지만 전체맵의 풍경이 무언가 현실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변두리 지역에 만들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음.. 다음 글은 어떤 주제를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아직 마땅한 주제를 설정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무언가 질문이 들어온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겠는데 그렇지 않다면.. 언제 쓸지 모르겠네요.
Posted by 물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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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나도 할래요 2010.03.02 19: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아 이거 제가 해봤더니...
    뭐 먼 통근거리로 건물 버려지고
    경찰이랑 소방 빈틈이라고 지랄대고
    인구 1만은 커녕 적자...
    제가 도시 파일 보낼테니 좀 봐주실래요?

  3. qmekfl 2010.05.02 0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요 농업도시만들때 저 중밀도 주거지역을 구역 정했는데 건물이 안들어와요 어떻게하는거예요?

    • BlogIcon kimsuch1999 2012.12.22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교통이나, 수도 연결, 전력에는 이상이없으신가요? 교통, 수도, 전력에 이상이없어야 건물이 하나 둘씩 들어섭니다^^

    • BlogIcon kimsuch1999 2012.12.22 1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혹시, 교통이나, 수도 연결, 전력에는 이상이없으신가요? 교통, 수도, 전력에 이상이없어야 건물이 하나 둘씩 들어섭니다^^

  4. 나당 2010.08.08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상건물들 중에서 반드시 맵 구석에 지어야 하는 건물은 질병연구소 하나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오히려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보상건물들 중에서 님비현상을 일으키는 것은 질병연구소, 고등연구소 2개죵

  5. abcd 2010.08.14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기서 수질오염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나여?

  6. def 2010.08.21 1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찰서나 소방서는 안짓나영 참나 이것도 팁이라고 ㅋㅋ

    • BlogIcon 물살 2010.08.22 0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 안짓습니다.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중의 하나가 무조건 경찰서나 소방서를 지어야 한다는 것인데, 경찰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인구밀도가 되어야 필요하고, 소방서는 정상적인 건물의 경우엔 주거, 상업, 농업 지역에선 불 안납니다.(썩은 건물에서만 납니다.)

      정상적인 건물에서 불나는 경우는 공업지역뿐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건물을 안썩도록 유지할 자신이 있고 인구밀도가 낮다면 경찰서, 소방서 둘다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댓글을 달 때는 말투도 조심하세요. 참나 이것도 팁이라고 ㅋㅋ 이게 뭡니까? 이 블로그에 20대나 그 아래쪽 나이만 오는거 아니니 주의해 주세요. 나이드신 분들이 보면 매우 기분나빠 합니다.

    • ㅡㅡ 2011.01.25 12:51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런놈은 진짜 개처럼 맞아봐야 정신을 차리는데
      남의 작품을 쓰레기로 보는 한심한 놈 ㅉㅉ

    • kimsuch1999 2012.12.22 1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적자나니까 그렇지 ㅡㅡ 병슨아 제대로 알기나 하고 적어라... 할줄모르면 덧글을 올리지 말던가... 시발놈아

  7. 불나던데 2010.10.23 1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나던데요 ㅡㅡ 난이도 하로 해도 불남 딱 주거랑 농촌밖에 안지었는데 말이져

    그리고 통근거리는 북새통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마을을 중간에 둬도 혼잡해지더군요

    • BlogIcon 물살 2010.10.23 2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위 댓글에서도 밝혔듯이 불 안난다는 것은 모든 건물이 단 한개도 비정상적인 건물이 없고, 공업지역이 없다는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이게 성립하기 전에는 무조건 불 납니다.

      님의 언급에 북새통이다라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봐선 님의 도시에 비정상적인 건물이 한개도 없을수는 없습니다. 교통이 막히면 자연히 썩는 건물이 하나씩 나옵니다.

      님이 질문하신 부분은 경우의 수가 너무나 많아서 뭐라 딱 집어서 설명드리긴 어렵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선 바로 옆에서 컴퓨터하는 사람에게도 설명하기가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그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막히지 않도록 만들라는 이야기말곤 해드릴 이야기가 없습니다.

  8. 아구몬 2010.10.31 11: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완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화학과라고 하셨는데, 제 장래 대학에서의 학과가 될지... 왠지 선배님을 만난것같네요!
    심시티4에 대단한 지식을 갖추셨고...대단합니다. 잘 배워갑니다.

    ps : 그런데 익명이 되다 보니깐 악플이 달리는 경우도 있네요. 에휴. 사람들은 너무 익명에서의 도덕성을 잃어가는게 너무 안타깝습니다. 여튼 힘내세요!

  9. 감사합니다.그런데 2010.12.28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불이 나더라구요 사진처럼 설정하고 건물 빨리 지어지라고 치타속도로 맞추니까 갑자기 불났다고.. 그래서 소방서 1개 지었더니 계속해서 불이 나던데... 계속해봐도 안되더라구요.(제가 러시아워 확장인데 그거랑은 상관은 없겠ㅈ)

  10. 아그리고 2010.12.28 23: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혹시나 해서 묻는건데요 발전소는 열병합만 짓는건가요?? 불나는게 왠지 제가 풍력 발전소도 지은거때문에 그런거 같아서...(초반에 쓰레기가 안나온다면서 전기가 없다길래..)

  11. BlogIcon 2010.12.30 19: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농업도시 만들기가 힘들더라고요
    감사합니다

  12. 오옷... 2011.02.20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런식으로 해도 되는군요...
    확실히 경찰서와 소방서는 필요없다고 생각될때가 많지만...
    어쩔 수 없이 두고는 잇어요...

    아 그런데 저렇게 많이 있으면 농업 세금은 어느정도로 들어오나요

  13. 감사합니다 2011.04.07 1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잘보고 갑니다.

  14. 다람쥐 2011.06.26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blog.naver.com/show1down?Redirect=Log&logNo=120127166194


    물살님께 질문드리는건데요

    최근 날짜에 이 곳 글들과 매우 비슷한 내용의 글을 위 주소의 네이버블로그에서 목격했는데

    저 블로그도 물살님이 관리하시는 곳입니까?

  15. 2012.05.19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병합발전소 땜에 불나는듯

  16. 전기 2012.08.18 2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전소 랑멀리잇는데 어렇게 전기가들어오져?

  17. BlogIcon Kimsuch1999 2012.12.21 2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력선을 쭉 이어주시면 됩니다.

  18. BlogIcon Kimsuch1999 2012.12.21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업도시 짓기 쉬워요. 맵이 작으면 말이죠^^

  19. 농업도시 2013.03.09 17: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업구역 설정한 곳에 농업시설이 들어서고 난 이후에 건물이 아닌곳을 파괴하면 다시 농업구역에 건물이 들어섭니다. 그렇게 하면 농업시설의 밀집도가 높아지더군요
    6x6칸 안에 건물 3개도 지어집니다.

  20. 농업도시 2013.03.09 17: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업구역 설정한 곳에 농업시설이 들어서고 난 이후에 건물이 아닌곳을 파괴하면 다시 농업구역에 건물이 들어섭니다. 그렇게 하면 농업시설의 밀집도가 높아지더군요
    6x6칸 안에 건물 3개도 지어집니다.

  21. 농업도시 2013.03.09 1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농업구역 설정한 곳에 농업시설이 들어서고 난 이후에 건물이 아닌곳을 파괴하면 다시 농업구역에 건물이 들어섭니다. 그렇게 하면 농업시설의 밀집도가 높아지더군요
    6x6칸 안에 건물 3개도 지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