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시티

심시티4 공략 - 간단한 지형 고르기


심시티4 공략 - 간단한 지형 고르기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심시티4를 하다보면 그저 평평한 땅에서 도시를 만들수도 있지만 그런 지형이 아니라 약간 기복이 있는 지형에서 도시를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장소에 구역을 설정하면 건물이 들어설 때 축대를 쌓고 그 자리가 평평하게 되면서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식으로 건물이 들어서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직접 땅을 골라 주어야합니다. 땅을 평평하게 골라주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평평한 곳이 울퉁불퉁한 곳보다 건물이 더 잘 들어서기 때문입니다.

물론 아주 완만하게 올라가는 언덕의 경우 좀더 땅값이 높고 더 건물이 잘 들어섭니다만 울퉁불퉁한 경우에는 좋지 않습니다. 이것은 심시티4의 세계나 현실세계나 비슷하네요. 마찬가지로 강가의 경우에도 땅값이 좀더 높은 현상을 보입니다.

이제 어떻게 하면 땅을 평평하게 고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시티4 공략

약간은 울퉁불퉁한 지형입니다. 이런식으로 약간 울퉁불퉁한 경우 적합성에까지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예로 들어보기 위해 선택한 지형입니다. 이 맵은 전체가 이런식으로 약간 울퉁불퉁합니다.

심시티4 공략

지형을 고르기를 원하는 포인트에 위 그림과 같이 도로를 그어줍니다. 도로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어주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어주는 것이 끝나면 위에서 아래로 그어줍니다. 그렇게 해서 위와같이 도로를 만들어줍니다. 직접 위와같이 약간 울퉁불퉁한 지형에 도로를 그어보시면 어떤식으로 지형이 골라지는지 바로 이해가 가실 겁니다.

심시티4 공략

도로를 부순 후의 모습입니다. 도로가 있던 자리가 평탄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한번에 되지 않을때도 있는데 한번에 되지 않으면 위와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시면 됩니다.

위와같은 방법 말고 심시티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지형고르기 도구로 할 수도 있는데 지형고르기 도구로는 위와같이 완전하게 평탄해지지는 않습니다. 심하게 울퉁불퉁한 지형에 고르기를 해야 할 경우에는 지형고르기 도구로 고르기를 한 후 위와같은 방법을 쓰시면 쉽게 평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심시티4의 땅값이 지형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에 관하여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