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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4 공략 - 썩은 건물(까만 건물)의 원인 - 주거편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심시티4에 대한 다른 글들을 보려면 심시티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전 글에서 예고한대로 심시티4에서 썩은건물(버려진 건물, 까만 건물)이 주거지역에서 나오는 원인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글은 자정쯤에 쓸 예정이라고 이전 글에서 예고하였는데 좀더 일찍 쓰게 됬네요.

상업편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적합성 문제는 주거지역에서도 썩은 건물을 만들어낸다고 언급했었습니다. 자 실제로 그러는지 확인해 봅시다.

심시티4 공략

하류층 주거도시입니다. 상업편에서와 마찬가지로 심시티4에서 가장 무서운 방망이라는 세금 20%의 철퇴를 내렸습니다. 수요가 바닦을 칩니다. 이 상태에서 시간을 빠르게 한참 돌린 상태가 위 그림입니다. 역시나 썩은 건물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심시티4 공략

적합성을 낮게 하기 위해 열병합 발전소를 여러개 지어주었습니다. 심시티4에서 주거는 대기오염을 싫어합니다. 하류층 -> 중산층 -> 상류층의 순서로 갈수록 더더욱 싫어합니다. 상류층은 천연가스 발전소 한개만으로도 썩은 건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상태에서 시간을 돌려보겠습니다.

심시티4 공략

엄청난 오염을 일으킨 결과 빛나리 연립주택 하나가 얼마가지 못해서 썩었습니다. 하류층 주거는 대기오염에 덜 민감하지만 저런 어마어마한 오염 앞에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심시티4의 주민도 숨을 쉬고 살아야죠. 위 그림에서 보듯이 주거의 경우에도 상업의 경우처럼 적합성때문에 버려졌는데도 수요가 낮아서 버려졌다고 나옵니다.

주거의 경우 버려진 건물(썩은 건물, 까만 건물)이 나오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제 그 이유를 확인해 봅시다.

심시티4 공략

이 도시의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지하철 노선입니다. 모든 건물앞에 지하철 역이 있고 저렇게 모든 방향으로 지하철이 이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철로 통근할때에 최단거리가 되므로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시민은 거의 없고 모두들 지하철을 타고 다닙니다. 참고로 심시티4에서 상류층은 대중교통을 잘 이용하지 않지만 대중교통이 최단거리가 되면 상류층도 잘 이용합니다. 저 지하철 노선중 일부를 파괴하면 엄청난 도로정체가 발생할 겁니다. 저 노선중 일부를 제거했습니다.

심시티4 공략

지하철 노선을 제거하자마자 도로가 한계에 달했다고 나옵니다. 심시티4에서 도로의 경우 일반 도로는 자동차로 500명만 넘게 지나다녀도 빨갛게 변합니다. 위 그림에 보이는 건물은 약 2600명 정도를 수용하고 있고 이중의 절반정도가 직장으로 출근합니다. 그렇다면 저 건물 하나당 1300명분의 자동차가 쏟아져 나올텐데 어떤일이 벌어질지는 너무나 뻔합니다. 만약 서울에 지하철이 없고 버스가 없어서 모든 사람들이 자동차를 탄다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교통지옥이 됩니다. 지금 이 도시가 그런상태입니다. 이 상태로 시간을 조금만 돌려줍니다.

심시티4 공략

얼마 지나지 않아서 넓은 범위에서 동시에 썩은 건물들이 나타납니다. 주거지역에서 교통혼잡은 이렇게 무섭습니다. 단 이 경우에는 위와같이 버려지는 원인이 제대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수요가 바닦을 치고 있으므로 유입되는 인구가 없어 저렇게 건물이 까만 상태로 그대로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가 있을 경우에는 저 건물에 누군가 들어와서 살았다가 썩었다가를 반복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주 골치아파집니다.

이제 왜 도시에서 썩은 건물이 나타나는지 이해가 가실겁니다. 일자리 건물이라면 적합성 문제라고 보시면 되고 주거건물이라면 적합성 문제이거나 교통문제입니다. 물론 물이나 전기가 끊어져서 썩은 건물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그런건 너무 기본적인 이야기라서 따로 언급하진 않았습니다.

다음 글을 쓸만한 주제가 생각나거나 누군가가 질문을 하게되면 다음 글을 써야겠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딱히 글을 쓸만한 주제가 마땅한게 떠오르지 않는군요. 그 동안은 블로그 수익작업이나 좀 해야겠습니다.
Posted by 물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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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르텡 2009.11.26 16: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은 정말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을 잘하십니다. 덕분에 심시티4의 원리에 대하여 많이 배웠습니다. 두 가지만 질문할게요. 하나는 몇 번을 읽어 봤지만 팁에서 서비스상업(상)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과 둘은 중류층 두번째편 마지막 캡쳐그림보면 시장성적이 만점이던데.. 병원 짓지 않고는 안나오지 않나요? 병원언급은 없었는데.. 병원수요 맞추려면 상당히 많이 지어야 하던데요.. 알려주세요..^^

    • BlogIcon 물살 2009.11.26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서비스(상)의 경우에는 제 글을 읽으면서 따라왔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쉽게 아실 수 있을것이기에 따로 적지는 않았습니다. 그저 서비스(중)하고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적합성도 민감하고 하지 않아서 수요가 있다면 그저 구역설정하고 전기넣고 물넣고 기다리면 땡입니다.

      병원문제의 경우에는 필수는 아니기에 딱히 설명하지는 않았습니다. 꼭 보건여론을 맞추어야 한다면 길은3가지 입니다. 종합병원을 세워서 하는 방법, 농산물시장을 들여오는 방법, 질병연구소를 들여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두번째 방법은 제가 팁을 쓰면서 플레이한 소형맵의 경우에는 아예 불가능합니다.

      종합병원을 짓는 방법의 경우 수요만큼 모두 지어줘도 적자와 같은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만 건물파괴가 심한 편입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질병연구소로 해결했고 스샷에도 질병연구소가 보입니다. 질병연구소 요구조건을 맞춘 후 질병연구소를 짓고 종합병원을 부수면 됩니다. 그러나 병원은 도시를 발전시키는데에 있어서 반드시 있어야하는것은 아닙니다. 병원 없이도 알아서들 잘 살아가고 발전하는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 rock1127 2009.12.07 02:08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 두번째 방법 가능해요!! 주거지역에서 버스운전사되어서 노가다 하는 미션 있잖아요!! 그거 몇 번 했는데 감사하다면서 농산물시장 짓게 해주더군요 -_-ㅋㅋ 그 관람차 있는거 맞죠? ㅎㅎ

    • churngu 2009.12.10 18:10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왜 이럴까요..

      질병연구소를 지어줘도 '보건소 좀 지어달라' 생난리를 치는군요; 질병연구소는 포화는 커녕 이제 3천명 남짓인데.
      결국 종합병원 2대 더 짓고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 BlogIcon 물살 2009.12.11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런건 걍 무시하셔도 됩니다. 질병연구소든 병원이든 아무것도 안지어도 잘 돌아갑니다. 보건소고 뭐고 의료시설 한개도 안지어도 문제없습니다. 지어달라고 해도 걍 무시하시면 됩니다.

  2. dlalsrl0123 2009.11.26 2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여 질문좀;;
    만약 고층상업건물들이 들어오는 적절한 인구가 있나요?

    • BlogIcon 물살 2009.11.26 2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상업이든 주거이든 상관없이 인구수가 3만정도는 되야 고층(고밀도 설정에서만 올라오는)건물이 올라옵니다. 여기서 인구수는 도시내 전체 일자리수 + 주거인구수입니다. 저처럼 순수하게 한종류로만 채워서 3만이 되어도 고층은 올라오고 여러종류로 짬뽕해서 3만이 되어도 고층은 올라옵니다.

      따라서 수요와 인구만 충분하다면 도시내에 상업이 단 한곳도 없는 상황에도(물론 적합성도 받쳐줘야죠.)4*4고밀도를 설정해보면 바로 수천명이 들어가는 상업 고층건물이 들어서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마르텡 2009.11.26 2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렇군요.. 워낙 팁을 꼼꼼하게 하셔서 서비스 상업(상)을 언급 안한데 뭔가 이유가 있나?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수요가 상한 칠 때 쯤 만들면 되겠네요..
    그리고 팁의 스샷에서 병원은 없는데 질병연구소만 보여서 이상하다 싶었는데.. 미술관 짓고 박물관 부순 원리와 같군요..^^ 감사합니다..

  4. 쏘쿨~ 2009.11.28 17: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하나 하고싶어요. 예전 공략해주신것 보면 다 소형맵의 독립형 도시잖아요
    지금 중산층을 키우는 중인데요 소형맵이 좌에서 우로 1 2 3 이렇게 있다면
    1에 중산층을 키우고 제조업 수요가 폭발해서 2와 3에 제조업을 놓았습니다.
    근데 3으로 아무도 통근을 하지 않는군요. 통근시간이 매우 길어서인듯해서
    지하철을 일직선으로 연결해도 통근자가 아무도 없습니다.
    혹시나 해서 배열을
    2 3
    1
    이런식으로 해서 3에 제조업을 만들어 맵의 3사분면에만 제조업을 우선
    채워봤는데요 역시나 통근자 없음으로 나옵니다. 지하철을 맵의 가장자리로
    최단거리로 연결을 해줘도 같은 증세네요 ㅠ_ㅠ;

    결국 1번맵 1사분면의 가장자리에 있는 고층 건물에 자꾸 일자리 없음이 뜨고 건물이 썩어 버리네요 ㅠ_ㅠ; 주거층 (중)의 수요도 하늘을 치솟다가 갑자기 마이너스가 되고 올라갔다 내려갔다 요동칩니다. 웃기는 것은 수요가 마이너스 상태인데 고밀도를 깔아주면 고층건물이 신나게 올라오는군요 ㅡ.ㅡ;;
    3으로 출근시킬 방법이 없습니까?
    현재 주거 (중)은 8만 5천명 정도 되고 야구장까지 시설해논 상태입니다.

    그리고 사무직(중)을 1번맵(중류층 주거) 아래쪽에 같이 키우는 중인데 중밀도로
    맵을 채우고 난 후에도 수요는 8000가까이 찍고 있으나 고층건물이 전혀 올라오지 않네요. 컨벤션 센터랑 증권거래소까지 지어준 상태이고 혹시나 해서 구역 취소를 절반정도 하고 고밀도를 4*3으로 딱 한개만 설정해줘도 2*3 사이즈 건물만 올라오고 맙니다...이웃 소형맵을 새로 만들어 상업 부지를 깔아주면 사무직 중이 미친듯이 올라오는데도 말이죠...설명해주신대로 따라온것 같은데 꼭 사무직 (중)과 제조업 키우면서 부터 일자리 없음 문제와 고층이 안올라오는 문제때문에 인구증가가 안됩니다.
    해결법이 없을까요 ㅠ_ㅠ;;

    아 저는 러시아워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 뭐를 잘못하고 있는지 도통
    파악이 안됩니다. 답답하군요...질문이 길었습니다...

  5. dlalsrl0123 2009.12.04 2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님이 만드신 중산층도시 보내주시면 안될까요???
    dlalsrl0123@naver.com 으로요..
    절대 다른 카페에 올리지 않고 저만 볼게요..
    야경을 보고 싶어서..

  6. 쏘쿨~ 2009.12.05 1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일자리 없음 문제는 제조업 도시를 인접으로 아예 옮겨버려서 해결했습니다 ㅡ.ㅡ;; 그리고 사무직 중 고층건물은 보도나 광장 깔아주니깐 잘 올라오네요..땅값이
    문제였었나 봅니다...지금은 서울 DEM구해서 큰지도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인구를 채우고 있는데 문제가 생기면 차후에 질문해도 되죠? 그때 도움을 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7. rock1127 2009.12.07 02: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우선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심시티4 러시아워 처음해서 너무너무 막막했었는데 차분히 글 읽고 따라하고 있구요!! 근데 궁굼한점이 있어서요...

    1. 주거도시에선 구역구역마다 버스정류장or지하철역 세우잖아요 ㅎㅎ 근데 저는 상업도시나 공업도시에도 그렇게 해줬거든요..(나름 근로자들 배려차원?) 근데 스샷에 보니깐 공업도시나 상업도시엔 대중교통수단이 안보이네요... 공업&상업 도시엔 구역구역마다 일일이 배치 안해도 알아서 되나요?? 주거지역에서 지하철 탔으면 출구가 있어야 되는거아닌가요... ㅠㅠ??

    2. 두번째 질문이요... ㅎㅎ
    상업&공업 일자리 수요가 도시 간 거리 약 얼마까지 적용되는지요..? 저는 가운에 주거도시넣고 뱅뱅 돌리면서 공업.상업 둘러치는데요.. 그러다보니깐 주-공-공 이런 도시 연결 형태가 되게 마련이네요... ㅠㅠ 멀리까지도 수요 도달 가능한가요??


    이 두질문이 제가 심시티4하면서 너무너무 궁굼했던 점이에요 ㅠㅠ 그리고 너무너무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BlogIcon 물살 2009.12.08 2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자리 도시에는 상관없습니다. 제가 전에 팁을 쓸때 딱 한줄로 언급했던 것이지만 심시티4에서 옆도시로의 통근은 일자리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옆 도시로 나가면 끝입니다. 따라서 일자리만 있는 도시에는 버스정류장, 지하철 이런것 전혀 필요 없습니다.

      도시간 거리는 연결만 되 있다면 전체맵의 어디에 있든지 아무런 상관없습니다. 예를들어 이런 배치도 가능합니다.

      일자리 - 일자리 - 일자리 - 일자리 - 주거 - 주거 - 주거 - 주거 - 주거 - 주거 - 주거 - 주거

      이런식으로 일렬로 늘어놓더라도 아무문제 없습니다.

  8. 나그네 2009.12.12 0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써주신 공략 거의 이해하고 잘보았습니다.

    가장 큰 사이즈 지형의 경우 어떤식으로 공략을 해야 하는지요...

    밑에 올려주신 하층도시와 주변 공업도시로는 언급하신대로 긴 통근거리로 죄다 시

    커멓게 되더군요...

    한 지형안에서 공업 상업 주거를 모두 하기에는 오염 및 그에 따른 비용발생에 의한

    적자로 힘이들 것 같네요..

  9. 나그네 2009.12.12 18: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오늘 또 하다가 더이상 하층수요가 나질않네요..언급하신대로 공업 상업 돌아가

    며 타임머신 하여 공업지역 포화 일자리 18만개, 제조업 10만개, 상업은 따로 육성하

    기 싫어서 서비스 중, 상, 오피스 중, 상으로 일자리 15만개고 각 공업 상업도시 모

    두 하층주거지 수요가 상위를 치나 본거지 하층민 주거지역은 수요가 2천대에서

    멤도네요... 한마디로 본거지에 더이상 고층건물이 들어서질 않는 다는 겁니다..

    이런경우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까요...?

  10. 으힝 2009.12.13 07: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략 정말 잘 읽었어요.. 너무나 힘들었었는데. 님의 도움덕분에 이젠 심시티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했어요 ㅋㅋ 감사해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요.. 대중교통이 100프로가 넘게 되어도 그냥 상관없나요?
    그리고 소형에서도 통근거리가 '장'으로 나오는데 대형이나 중형같은 맵에서 주거단지 설치하면 긴 통근거리로 인하여 버려지는 건물이 많이 나오지 않나요..?

    • BlogIcon 물살 2009.12.13 18: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00% 넘어도 상관없습니다. 500%만 안넘어간다면 크게 문제일으키는 부분은 아닙니다. 또한 통근거리가 장 으로 나오는 문제도 우려할 부분이 아닙니다. 통근거리가 장 이라고 해서 건물이 버려지는게 절대 아닙니다. 진짜 걱정해야할 것은 도시내에서 도로가 정체되는가의 여부입니다.

  11. 비도 2009.12.13 08: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하나할게요 저밀도 중밀도 고밀도에 관해서인데요
    저/중/고 가 뜻하는게 하류층,중류층,상류층을 뜻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지역에 올라올수있는 건물의 밀도를 뜻하는건가요
    그리고 물살님꼐서 올려주신 공략에서 하류층 도시키우기편을보면
    처음에 하류층지어논것을 구역헤제시키고 다시 고밀도 설정을해서
    둘기단지를 올리시는데요 그때 고밀도말고 중밀도를 설정하면
    중밀도에해당하는 아파트가 올라오는 건가요?

    • BlogIcon 물살 2009.12.13 18: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말 그대로 밀도입니다. 고밀도를 설정하더라도 고밀도, 중밀도, 저밀도에 해당하는 건물 모두가 올라올 확률이 있고 중밀도를 설정하더라도 저밀도, 중밀도에 해당하는 건물이 올라올 확률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것은 팁에서도 이미 언급하였습니다. 즉 최대로 계발되는 한계를 제한하는 것 뿐입니다.

  12. 나그네 2009.12.17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동안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밑에 하이테크 나무심기에 대해서 올려주신것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지형이 일정하지 않은 맵은 어떡할까 고민하며 검색하다가 발견한건데

    ctrl+alt+shift 누른 상태에서 신의모드를 클릭하니까 처음 도시시작할 때 신의모드로

    들어가지더군요...한마디로 나무를 빽빽히 아주 쉽게 심을 수 있는거죠...

    비록 치트키지만 혹시나 저처럼 나무심기 때문에 심시티에 반감이 생기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면 좋겠네요...

  13. 비도 2009.12.26 1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쌍둥이타워즈가 3700정도 되는데요 갑자기 건물색이 바래지면서 수용인구 15000이
    되네요 아니면 7600인가 수용인구한계가 늘어버리는데 이유가 따로있나요

    • BlogIcon 물살 2009.12.26 2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건 상류층 대신에 중산층이나 하류층이 들어와서 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건물색이 어두워지며 더 많은 인구가 들어가서 살게됩니다.

  14. ... 2010.02.02 1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22만명을 넘겼는데요.

    적합성은 맵 전체가 초록색인데

    땅값은 맵 중 거의 다가 빨간색이에요.

    높은 건물 올릴 때 땅값은 상관 없는 건가요?

  15. gal2771 2013.01.05 0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물살님 중산층주거도시 팁을 따라한사람인데요..

    물살님과 똑같이 했음에도 저는 주거도시가 말씀하신것처럼

    살았다가 썩었다가를 반복하네요.. 그래서 도시의 고층수는

    물살님과비슷하지만 다갈고 인구수가 물살님은 17만 저는 11만4천

    정도에요 어떡하죠? 적합성은 아주좋고 제생각엔 교통문제같아요

    가끔 썩은 건물을보면 "낮은 수요때문에 버려짐" 이라고 적혀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