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쥔장의 생활??

올레 kt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의 허점

올레 kt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의 허점


친구집에 잠깐 와서 무선공유기를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 창을 열고 주소를 타이핑했습니다.

거기까진 좋았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창이 떴습니다.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이라는 문구가 떡하니 나오면서 인터넷이 안됬습니다. 제가 알아본 결과 친구가 살고있는 원룸은 방이 1층에서 4층까지 있고, 한층에 방이 8~10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많은 방에 있는 PC가 공유기 한개에 매달려 있는 상태입니다.(인터넷 요금은 일반 가정에서 쓰는 요금을 내는 상황) 그런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보니 차단이 되는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정당하게 요금을 내고 써야겠죠.

어떻든 위와같은 메시지를 본 후 인터넷 접속을 포기하고 갤럭시S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접속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제가 3G망을 통해 접속하는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좀 쓰다보니... 사실은 친구집에 있는 공유기에 갤럭시S가 접속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됬습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와이파이를 통해 접속하고 있는 상태였고 확인해보니 친구집에 있는 공유기로 접속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 이게 차단방식이 허점투성이구나 하고 알게됬습니다. 그래서, 제 노트북에서 브라우저 종류만 바꿔사(오페라) 인터넷에 접속해봤습니다.

그 결과는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에 걸리지 않고 너무나 잘 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해 보니 여전히 차단... 한쪽 브라우저는 잘 되고 한쪽 브라우저는 안된다는 것... 우리나라 국민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쓰는줄 아는가 봅니다.

혹시나 해서 리니지에 접속해 봤습니다. 리니지 첫 화면(업데이트 화면)에서 상단의 공지사항이 나오는 부분에는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 메시지가 떳습니다.(이것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입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는 정상적으로 진행됬고 이어서 게임가드 업데이트도 정상적으로 진행됬습니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리니지 계정에 접속되었음은 물론, 정상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가 회사 서버에 FTP로 접속해 본 결과 너무나 정상적으로 잘 접속됬습니다.

인터넷 접속 PC대수 제한에 걸리는 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한 인터넷 접속뿐이고 브라우저만 바꾸면 잘 접속되며 나머지 서비스는 아무 문제가 없다?? 이런 상황이 이해가 가지를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사용자를 차단하려면 좀더 제대로된 조치가 필요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