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심시티4 팁 - 농업도시 만들기


모든 그림은 클릭하시면 원래 크기로 볼 수 있습니다.(더 잘 보입니다.)

이전 글에 농업도시는 어떻게 만드는가에 대해서 질문하신 분이 있어서 쓰는 글입니다. 바로 아래 글에 질문이 올라왔죠.

2009/11/08 - [ 심시티] - 심시티4 팁 - 고층건물과 구역설정 - 사무직(상)

심시티4에서 농업은 전체맵을 방금 시작했을 때에는 수요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전체맵에 인구수가 조금만 불어나면 농업수요가 높게 나타납니다. 농업수요의 경우 한가지 특이한 점을 가집니다. 수요그래프를 관심있게 보면서 심시티4를 하신 분들은 아실지도 모르지만 도시내에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 농업수요는 점점 사라져간다는 점, 그러나 바로 옆 맵에 가서 도시를 새로 만들면 농업수요는 높고 그 맵에서도 인구가 늘다보면 농업수요가 점점 사라져 간다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또한 농업은 대기오염이 어느정도 이상 심하면 들어오지 않고 수질오염을 상당히 일으킵니다. 그리고 현실에서는 농업이 대단히 많은 물을 소모하는 산업이지만 심시티4에서의 농업은 물을 전혀 쓰지 않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농업도시를 만든다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심시티4 팁

수요그래프입니다. 농업수요가 매우 높은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맵은 중간맵(128*128)을 선택했습니다. 계속 작은맵으로 하다가 왜 중간맵인가 하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농업의 경우에는 최소 중간맵으로 하셔야 농업도시에 특화된 보상건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농업은 일자리의 밀집도가 낮아서 맵을 가득 채워도 작은맵에서는 일자리수가 600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심시티4 팁

농업도시에 특화된 보상건물 중의 하나인 농산물 시장입니다. 요구조건을 보면 농업인구가 600에 도시인구 3000입니다. 소형맵을 가득 농장으로만 채워도 600정도뿐이 안되는데 인구 3000을 소형맵에서 늘릴 방법이 없으므로 중간맵 이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심시티4 팁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농업인구가 1200이나 필요합니다. 역시 소형맵에선 절대 불가능하겠죠. 이제 왜 중간맵에서 하는지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심시티4 팁

위와같이 주거지역을 설정하고 물은 주거지역에만 넣어주었습니다. 설정은 중밀도입니다. 저렇게만 구역설정을 하고 중밀도로 해도 인구는 순식간에 1만이 넘었습니다. 왼쪽아래 구석에 열병합 발전소, 박물관, 그리고 보상건물이 들어오면 그 주변에 지어줄 예정입니다.

심시티4 팁

심시티4의 농업건물은 위와같이 수용인구가 형편없습니다. 저래서 어떻게 농업인구를 1200이나 채우느냐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농업은 다른 일자리와는 달리 저 건물에 딸려있는 논밭이 전부 일자리입니다. 즉 면적에 비례해서 일자리 수가 늘어납니다. 저 2자리가 다가 아닙니다.

이제 맵 전체로 농업구역을 쭉쭉 확장할 차례입니다. 농업지역은 위 그림과 같이 구역을 넓게 잡아주셔야 하며 주거나 상업처럼 일일히 칸수를 세어서 구역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위와같이 대충 좀 넓은 것 같다 싶을 정도로만 도로를 그어주고 쉬프트 누르고 설정해 주시면 끝입니다.

심시티4 팁

농산물 시장이 들어옵니다. 심시티4의 농산물 시장은 특이하게도 보건여론을 만점으로 가게 해 줍니다. 채소가 몸에 좋아서 그런것일까요?

심시티4 팁

농업구역을 맵 전체로 확장하다보니 농축산물 전시장이 들어옵니다. 이 건물이 있어야 제대로된 농업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 구석의 예정지에 지어줍니다. 사실 위 2개의 보상건물 위치는 맵 내의 어디에 해도 상관없습니다. 혹시나 꼭 구석에 지어야 하나 하는 생각 하실까봐 드리는 말씀입니다. 보상건물들 중에서 반드시 맵 구석에 지어야 하는 건물은 질병연구소 하나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오히려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죠.

심시티4 팁

농산물 시장과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열병합 발전소 바로옆의 것이 농산물 시장이고 그 옆의 큰 건물이 농축산물 전시장입니다. 어차피 열병합 발전소 바로옆은 농업구역 설정해도 잘 들어서지 않습니다. 대기오염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 건물을 열병합 발전소 옆에 지었습니다.

심시티4 팁

도시 전체 스크린샷입니다. 여러가지 색의 논밭이 들어선 것이 경지정리가 잘 된 시골풍경입니다. 농업도시는 크게 일자리를 늘리기는 어렵지만 전체맵의 풍경이 무언가 현실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변두리 지역에 만들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음.. 다음 글은 어떤 주제를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아직 마땅한 주제를 설정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무언가 질문이 들어온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겠는데 그렇지 않다면.. 언제 쓸지 모르겠네요.
신고
Posted by 물살


티스토리 툴바